합판의 두께 방향 균형을 잡아 주기 위한 구성법으로 심층에 대해 위, 아래 부분에 위치하는 단판의 배열이 대칭되도록 만들어 주어야 한다.
이것은 각각의 목리 방향이 엇갈리도록 홀수매의 단판을 적층하거나 또는 짝수 매의 단판을 사용하되 목리가 서로 평행한 두 매의 단판을 심층으로 하는 구성을 통해 얻을 수 있다.
이러한 배열에 의해 화장용 합판 역시 구조용 합판과 마찬가지로 합판의 장축에 대해 평행한 방향 및 직각인 방향으로 모두 양호한 강도와 치수안정성을 나타내게 된다.
화장용 합판은 표층용 단판으로 외관용 등급의 활엽수 단판을 사용하며 내장용 접착제를 사용한다. 심층용으로는 저가의 목재 수종 및 낮은 등급의 단판을 사용한다.
이들 합판은 판벽 널, 가구 및 기타 내장용 제품용으로 생산된다. 활엽수 합판 가운데 소량만이 컨테이너(container)나 팔레트(pallet)와 같은 구조용으로 사용된다.
구조용 합판의 접착층 내구성(APA-The Engineered Wood Association, 미국합판협회-공학목재협회) 규격에 따르면 외장급(Exterior) 또는 노출1급(Exposure 1)이어야 한다.
오늘날 미국에서 생산되는 모든 구조용 합판은 외장급 또는 노출1급에 관계없이 외장용 접착제인 석탄산수지접착제로 제조된다.
외장급 내구성을 지니는 구조용 합판은 대기중에 영구히 노출되는 곳에 사용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용도로 비늘판과 콘크리트 거푸집을 들수 있다.
노출1급 내구성을 지니는 구조용 합판은 건축 공사 지연 동안처럼 대기중에 일시적으로 노출되는 곳에 사용하기 위한 것이다.
노출1급 합판은 궁극적으로 대기와의 영구적인 노출로부터 보호되어야 한다. 연삭되지 않은 구조용 합판은 주로 애벌 바닥, 지붕 및 벽 피복용으로 쓰인다(그림 1).

그림 1. 구조용 합판의 용도

강골-I-마루(Sturd-I-floor)는 애벌 바닥과 덮개 병용으로 적당히 가볍게 연삭된 것이다. 합판은 32/16처럼 주택 건축에 있어 지붕 피복 및 애벌 바닥용에 대한 지간의 거리(inch)로 표시된다.
32/16 합판은 810㎜(32inch)까지 떨어져 있는 서까래 위의 피복재로 그리고 405㎜(16inch)까지 떨어져 있는 장선 위의 애벌 바닥재로 사용될 수 있다.

목재 건조
건조의 목적

목재는 함수율이 섬유포화점 이하가 되면 수분의 감소에 따라 세포벽으로부터 결합수가 빠져나가면서 수축하기 시작하는데 목재의 수축률은 세포의 배열 상태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축방향, 방사방향 및 접선방향 사이에 차이를 보이게 된다.
이런 수축 이방성으로 인해 섬유포화점 이하의 함수율을 지니는 목재는 건조에 따라 틀어짐이나 할렬을 일으키기도 한다.
또한, 목재를 함수율 20% 이상의 수분을 지니는 상태에서 공기중에 방치해 두면 부후균이나 변색균이 자라게 되어 부후나 변색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목재는 건조를 통하여 각각의 용도에 적절한 함수율 상태로 조절하여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목재를 건조하는 목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목재를 사용 환경에 적절한 평형함수율 상태로 조정하게 되면 함수율의 변화가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수축이나 팽창에 따른 틀어짐, 할렬 등이 발생하지 않는다.
② 함수율을 20% 이하로 조정하면 부후균이나 변색균의 피해를 방지할수가 있다. 또한 건조재는 생재나 기건재보다 곤충의 침입을 덜 받게 되며 열기건조시의 고온에 의해 곤충과 그 알이 사멸되기 때문에 충해 방지의 효과가 크다.
③ 섬유포화점 이하에서는 목재는 건조할수록 강도가 커지게 된다.
④ 일반적으로 절삭, 접착, 도장, 약제처리 등의 가공성이 좋아진다.
⑤ 함유 수분이 적어지면 열전도율이 저하되기 때문에 보온성이 좋아지며 또한 유전율도 낮아지게 된다.
⑥ 목재가 가벼워져 수송하기가 편리해진다.

목재중의 수분
함유 수분 50% 라고 하는 것은 보통 수분을 지니는 물체, 즉 습윤된 물체 무게의 절반이 물이라고 하는 것을 의미하게 된다. 그렇지만 목재를 물리적으로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이 상태를 100%의 수분, 즉 함수율 100%라고 부르게 된다.
그것은 목재의 전건무게를 기준으로 계산하였기 때문에 그런 것인데 물을 함유하는 목재의 무게 Wu 그리고 100∼105℃에서 건조한 목재의 전건무게를 Wo라고 했을 때 함수율(moisture content, %) MC는 다음의 식 MC={(Wu-Wo)/Wo}×100으로 구할 수 있다.


<다음호에 계속됩니다.>
국민대학교 임산생명공학과 엄영근 교수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