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주는 판교에 대지를 구입하고 판교에서 가장 많은 집을 짓고, A/S가 잘 된다는 마고퍼스건축을 방문해 상담 후 바로 설계계약을 진행했다. ‘집다운 집’을 짓고자 하던 건축주 내외는 미국식의 주차장을 가지고 싶어 했으나 작은 대지에서는 불가능하다 생각해 포기한 상태로 마고퍼스건축에 설계를 의뢰했다. 또 1층에는 거실, 식당, 부엌, 서재 등을 2층에는 부부침실, 두 자녀를 위한 침실 2개와 다락방이 기본 요구사항이었다. 마고퍼스건축은 건축주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그동안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감각 있는 멋진 집을 짓기 시작했다.

글·사진 마고퍼스건축

고단열 주택을 위한 설계와 시공
국내에서의 목조주택은 기후의 특성상 외단열 패시브하우스는 쉽지 않다고 한다. 또 국내에서 구조용 목재로 많이 활용하고 있는 소프트우드를 구조재로서의 기능을 최대한 발휘시키기 위해 함수율의 기준 범위를 꼭 유지해야한다.
내부 기밀시공과 외단열 시공은 이러한 함수율 조절을 불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두가지중 하나는 꼭 포기해야 하는데, 내부 기밀시공을 필수 기본 시공법으로 중시하는 마고퍼스건축은  외단열 시공을 배재하고 있다.
그래서 이번 건축주 H씨의 단독주택은 고단열 주택으로 시공된 집으로 내벽은 R11 이상, 외벽은 R30 이상, 지붕은 R41을 기준으로 에코배트 단열재를 사용했다.
창문의 경우 배치는 남측으로 하고 크기는 작을수록 단열에는 좋긴 하겠지만 건축주의 삶을 윤택하게 하기 위해 집을 짓는 것이므로 전망과 환기를 고려한 적당한 크기로 선택하고 배치했다. 또 고단열 주택을 위해 3중 유리의 PVC 시스템창호를 사용했다.

▲거실

집다운 집을 만들기 위한 작업
이번 작업은 대지 위치상 다른 주택이 남측 앞을 가로막고 있어 자칫 잘못하면 남측마당을 완전히 포기하고 동측으로만 마당을 만드는 코너형 주택을 설계해야만 하는 프로젝트였다.
허나, 마고퍼스건축은 이전에도 이런 대지에 설계를 하고, 짓고, 직접 살아보기도 했기 때문에 좋은 방법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었기에 건축주를 설득해 작더라도 남동쪽으로 마당을 만들기로 했다. 
마고퍼스건축은 집다운 집으로써 자연스러운 편안한 분위기의 현대주택을 설계하고자 했다. 다락과 옥탑이 있기에 지붕은 박공지붕으로 약간의 컨트리 스타일(Country Style)을 가미하고자 했고, 외벽 자재는 고벽돌과 스타코, 그리고 원목 포인트로 현대식 컨트리 스타일을 만들었다.
하지만, 넓은 전원에 위치한 주택이 아니다 보니 작은 대지위의 컴팩트한 평면구성으로 설계됐고, 주택건물 자체도 도심주택의 형태를 크게 벗어날 수는 없었던 것 같다.
그래도, 주변 다른 주택들에 비해 더 집다운 집의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고, 무엇보다도 크게 만족해하시는 건축주의 밝은 미소가 마음에 드는 작업이었다.

▲주방
▲서재

적절한 내부공간 배치를 통해 마련한 주차장
집다운 집을 짓고자 하던 건축주 내외는 미국식의 주차장을 가지고 싶어 했으나 작은 대지에서는 불가능하다 생각해 포기한 상태로 마고퍼스건축에 설계를 의뢰한 상태였다. 또 1층에는 거실, 식당, 부엌 등 공용의 공간을 2층에는 프라이빗한 공간을 배치 시켜 서재, 부부침실, 두 자녀를 위한 침실 2개를 마련했다. 이외에도 별도의 요구 사항으로는 소박한 다락방이 있었다.
일단, 마고퍼스건축은 과감하게 주차장을 포기하지 말고 시도해 보자고 건축주를 설득해 설계를 시작했다.
일반적으로 1층에 있는 서재를 2층으로 배치해 주차장을 위한 공간을 확보했으며, 세탁실도 2층으로 올려 1층에 있는 다용도실을 제대로 된 보조주방 겸 팬트리(Pantry)로 설계했다. 
마지막으로 보일러실과 욕실 등 서비스 공간 때문에 거실이나 식당 등의 면적이 줄어들지 않게 하기 위해 계단과 같이 남는 면적을 최대한 활용해서 배치해 넓은 거실과 식당을 만들었다.

▲주차장
▲2층 평면도
▲1층 평면도

 

 

 

 

 

 

 

 H/O/U/S/I/N/G/P/L/A/N
지위치(주소) : 성남시 분당구 판교동
대지면적 : 248㎡ 
건축면적 : 123.1㎡
연 면 적 : 220.2㎡ 
건 폐 율 : 49.6%
용 적 률 : 88.8% 
주 차 장 : 2대 (실내주차장)
공     법 : 일반목구조
구 조 재 : 캐나다산 Dimensional Lumber: No.2&Btr
창 호 재 : LG PVC 시스템창, 3중 유리 2중 LowE, 2중 단열간봉, Velux천장창
단 열 재 : 에코배트
마 감 재 : 고벽돌, Terraco 스타코, KMEW 세라믹 패널 사이딩, 북미산 적삼목      
지 붕 재 : KMEW 세라믹 루프타일, KMEW 페이샤 보드, VM 징크
철     물 : 심슨스트롱타이 
투습방수지 : KMEW 열반사 투습지
설     계 : 마고퍼스건축 
시     공 : 마고퍼스건축
회사주소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동 604-2, 101호
전화번호 : 031-8017-0332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