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자녀를 둔 30대 중후반의 젊은 건축주 K씨는 우연히 알게된 뉴타임하우징의 ‘코코홈 시리즈’에 관심을 갖고 뉴타임하우징과의 상담을 통해 현재 대지에 꼭 맞는 설계와 시공으로 어울리는 집을 짓기를 희망했다.
뉴타임하우징이 선보이고 있는 코코홈 시리즈는 한달에 하나씩 건축비용부터 상세한 스펙까지 맞춤으로 제안되는 시리즈로써, 건축가격(시공비용)을 오픈해 제안하는 뉴타임하우징의 대표적인 건축 상품이다. 가격 오픈으로 집짓기에 있어 합리적인 예산계획이 가능하고, 건축사가 설계하는 고품질의 디자인을 기다리지 않고 바로 착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 투명한 자재사양과 시방서 제공으로 건축주는 안심하고 집을 지을 수 있으며, 2중 단열공사와 시스템 창호로 뛰어난 단열성능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

▲1층 내부

건축주의 요구사항에 꼭 맞춘 집
건축주가 원했던 주택의 형태는 다락이 있는 집으로 심플한 외관과 내부를 가지고 있으면서  대지 폭이 좁아 채광과 통풍이 잘되는 집을 희망했다. 또 상대적으로 채광이 잘되는 2층에 가족실을 원했으며, 주방에서 아이들이 노는 모습을 볼수 있도록 설계해주길 요청했다. 이에 뉴타임하우징은 가족과 함께 지내는 화목하고 따뜻한 집을 컨셉으로 외관상 편안해 보이는 집이 될 수 있도록 작업했다.
특히, 외부마감재를 스타코로 구성하게 되면 건물이 차가움과 도시적인 느낌만이 갖게 되는데, 편안하고 포근한 느낌이 들 수 있도록 따뜻한 느낌의 재료인 적삼목 사이딩을 혼용해 사용했다.

채광이 가득하게 들어오는 집
작업 현장은 용인 중동에 있는 택지개발지구로, 남측 면과 북측 면은 도로에 인접해 있고 동측과 서측은 주변이 건물로 둘러싸여 있는 곳이었다.
무엇보다 주택의 난방효율을 위해서는 채광이 중요했는데, 뉴타임하우징은 채광면이 가장 넓게 필요한 거실을 대지 중앙에 배치했다. 또 뉴타임하우징은 평면외곽형태를 최대한 단순 박스구조로 설계해 모서리 및 절곡점을 최소화해 단열의 효율성을 높였고, 발코니는 외부 돌출형으로 설계해 단열층이 깨지는 것을 최소화 했다.

용도에 따라 분리된 화장실
거실과 주방을 ‘一’형 구조로 계획했고, 싱크대 레이아웃도 개수대 인덕션도 모두 거실을 향하도록 배치해 주부가 주방에서 일을 하면서 아이들이 노는 모습을 보거나 돌볼 수 있도록 설계했다.
창고를 모두 2개 만들었는데, 하나의 창고는 잡동사니를 두는 곳으로 다른 하나는 아이들의 장난감과 교재를 두는 곳으로 활용하도록 했다. 향후 아이들이 자라면 외투 등을 걸어 보관하는 작은 옷방으로 활용되도록 했다. 1층 화장실은 용도에 따라 분리했다. 한 곳에는 변기와 세면대만 뒀고 다른 곳에는 욕조와 샤워만 가능하도록 했다. 욕조·샤워 공간은 아이들이 샤워하면서 물장구를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배려이기도 하다.

 

▲2층 내부

높은 천장이 돋보이는 가족 모두를 위한 2층
2층에는 가족실을 마련했는데, 천정부분을 높이고 위치를 침실보다 2계단 높은 곳에 구성했다. 이는 2층에 위치한 다른 실과 다른 공간감을 제공하기 위함으로, 특히 2계단 정도를 높힘으로써 1층 거실 천정을 높이는 효과를 동시에 같이 가져왔다. 또 다락으로 향하는 계단을 가족실에 배치함으로써 가족실에서 다락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했고, 이를 통해 공간의 활용도를 높이고자 했다.
2층 발코니는 1층의 포치 및 차양역할을 할 수 있게 했고, 특히 침실1의 발코니는 인접건물에서 방안이 바로 바라보지 못하도록 가벽처럼 구성했다.

글·사진 뉴타임하우징

▲주택 조감도

H/O/U/S/I/N/G/P/L/A/N
대지위치: 용인시 기흥구 중동
대지면적: 229㎡
건축면적: 75.29㎡
연면적: 135.03㎡(1층: 71.12㎡, 2층: 63.91㎡)
다 락: 28.13㎡
주차장: 법정 1대(노외주차형식)
공 법: 경량목구조(2×6)
구조재: SPF 구조재
창호재: 미국식 시스템창호-MI 윈도우
단열재: 에코배트, EPS 보드
마감재: 스타코플렉스, 적삼목사이딩
지붕재: 써튼티드 이중그림자슁글
철 물: 심슨스트롱타이
설 계: (주)예일건축사사무소
시 공: 뉴타임하우징
문 의: 서울 서초구 방배동 828-20, T) 1599-4169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