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청장 신원섭)은 지난 22일부터 26일까지 필리핀 클락에서 개최되는 ‘제26차 유엔식량농업기구 아시아 태평양 지역 산림위원회’에 참석해 ‘제15차 세계산림총회’ 유치를 위해 각국 대표단을 만나 한국의 유치 의지를 설명하고 지지를 당부하는 등 홍보활동을 펼쳤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 산림위원회(Asia-Pacific Forestry Commission : APFC)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주요 산림 이슈에 대한 자문과 이행을 담당하는 포럼으로 ▲산림 정책 입안 ▲지역 단위에서의 정책 이행 검토와 조정 ▲정보 교환 등을 논의한다.
산림 분야 올림픽으로 통하는 ‘세계산림총회(World Forestry Congress : WFC)’는 ▲산림 지식·경험 공유 ▲산림 보존·관리 ▲사회·경제·제도적 문제를 주제로 논의하는 최대 규모의 산림 분야 국제회의로 6년마다 대륙별로 개최된다.
산림청은 홍보활동의 하나로 24일 뉴질랜드·호주 등 아시아 지역 30여개국 대표단을 대상으로 차기 산림총회가 아시아 지역에서 개최될 차례임을 알리고, 산림을 성공적으로 복원한 경험이 있는 한국이 아시아 지역 대표로서 차기 산림총회를 유치할 수 있도록 지지를 호소했다.
산림청 김용관 해외자원 협력관은 “이번 아·태지역 산림위원회를 시작으로 제15차 산림총회 유치에 대한 한국의 의지와 유치 당위성을 전 세계에 적극적으로 알려 산림총회 유치에 성공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산림청은 이번 회의에서 ▲산림경관 복원 고위급 회담 ▲아·태지역 산림 투자 등 주요 주제회의에 참석해 한국의 산림 관리 경험과 아·태지역 산림 복원 활성화에 대해 논의했으며 아울러, 파리협정이 산림 분야에 미치는 영향과 제6차 세계산불총회 결과물인 평창 선언을 공유하는 등 관련 의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