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인리스강 못

스테인리스강 못 전문 제조업체인 두남금속(대표 이해춘)이 개발한 ‘스테인리스강 못’이 대한건축사협회로부터 ‘우수건축자재’로 선정됐다.
대한건축사협회가 선정하는 우수건축자재는 각 건축자재별로 신자재, 우수한 공법을 검증과 보급을 통해, 매년 국내 시장에 유통되는 건축자재들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고 국내 우수건축자재로 추천하는 것이다.
올해에도 건축 구조재, 내외장재, 단열재, 바닥재 등 10개 분야에서 42개 제품을 선정해 발표했다. 이중 시설재 분야에서 두남금속 등 3개 제품이 선정됐다.
두남금속의 스테인리스강 못 제품은 스테인리스 강선으로 제작된 못으로 수명이 반영구적이며 썩지 않고 강하다. 종류도 트위스트 못, 망치 못, 자동 타카 못까지 수십 가지에 이른다.
일반적으로 시공현장에서는 철 못을 사용하는 편인데, 시공비의 부담으로 이어진다는 이유로 목재에 사용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못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못의 중요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시공하게 될 경우, 건물의 하자를 빨리 초래할 수 있는데, 목조건축물에 연결 부자재로 철 대신 스테인리스강 못을 이용해 시공하면 인장강도(버티는 힘)가 더 우수해져 긴 수명을 보장할 수 있다. 두남금속의 관계자에 따르면 “일반 철 못은 물에 접촉할 경우 쉽게 산화돼 못으로써의 더이상의 역할을 수행할 수 없다”라며 “목재를 오랫동안 결구시킬 수 있는 못에 대한 품질도 고려해야 한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