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원과 등산로를 걷다보면 만나게 되는 시설물, 바로 흙먼지 털이기와 운동 시설물이다. 각박한 도시를 벗어나 공원을 걷다 보면 시설물들을 쉽게 접할 수 있는데, 이런 조경 및 운동 시설물에도 필수 재료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목재다. 흙먼지 털이기와 먼지 털이기를 생산하는 회사들은 미송 방부목을 사용하거나 운동 시설물을 전문으로 제조하는 곳들 역시 시설물에 목재를 적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도시환경 및 조경산업의 발달과 함께 변화를 이뤄내고 있는 공공시설물! 이러한 시대의 흐름을 일찍이 파악해 각 제조사들은 기능성은 물론 심미성을 갖춘 야외 시설물들을 생산하고 있다.

한양그린파크|높은 성능의 흙먼지 털이기

한양그린파크는 지난 4월 21일부터 24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 ‘2016 대한민국 조경·정원박람회’에 참가해 저소음 안전 ‘흙먼지 털이기’를 선보였다. 흙먼지 털이기는 등산객 신발에 묻은 흙먼지를 털어주는 시설물로 최근에 등산로에 없어서는 안될 필수 제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한양그린파크는 ‘자연과 미래를 생각하는 기업’ 이념 하에 1990년에 설립됐으며 야외 체육시설물과 흙먼지 털이기를 중심으로 하는 조경시설물 제조사이다. 지난 25년간 급격한 시대 변화에 맞춰 건강하고 쾌적한 여가생활을 위해 신기술 개발과 고품질 제품 생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이곳은 등산로나 야외 활동의 장소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필수 공공시설물 흙먼지 털이기를 생산한다. 사용되는 목재는 주로 미송 방부목을 사용하며 오일 스테인 도장으로 마감하고 있다. (한양그린파크 1577-4233)

오리온햄프로|소음 적은 먼지 털이기

오리온햄프로는 1997년 헬스, 레저, 스포츠용품의 국산화라는 사명감으로 설립돼 독자적인 브랜드인 햄프로를 탄생시켜 전제품에 사용 공급하며 통합적인 생산과 관리를 가능토록 했다. 
오리온햄프로는 ‘최상의 품질로 최고의 제품을 만들자’ 라는 경영 이념 아래 A/C모터를 채택한 트래드밀을 비롯해 헬스 싸이클, 각종 웨이트기구, 야외용 운동기구, 종합놀이시설 및 조경시설물을 개발하고 제조해 본사 직영매장 및 국가 정부 조달 물품으로 등록해 전국으로 공급하고 있다. 주로 사용되는 목재는 미송 방부목이며 다양한 컬러의 오일 스테인으로 제조하고 있다. 오리온햄프로는 브로워 방식을 사용하는데, 에어콤프레샤 방식에 비해 소음이 적다.
(오리온햄프로 02-2602-5750)

가이아글로벌|아까시나무 사용한 운동 시설물

가이아글로벌의 엘더라도는 크게 ‘엘더라도 네이처’와 ‘엘더라도 모던’ 타입 2가지로 나뉜다. ‘엘더라도 네이처’는 잎사귀가 달려있는 한 그루의 싱싱한 나무가 모든 운동기구 다자인에 반영됐다. 단순히 디자인으로만 자연의 느낌을 내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제작에 사용된 자재에도 철저한 친환경성을 적용시켰다. 내구성이 탁월한 것으로 잘 알려진 1등급 자연건조 아까시나무 원목을 기본 골조로 설계해 사용상의 안전성을 극대화 시켰다. 또한 여기에 사용된 도색안료는 납이나 카드뮴 등 인체에 유해한 중금속 성분이 전혀 들어있지 않은 광물성 안료나 천연 진액, 식물성 기름, 흙 등으로 만들어진 고급 스테인이다. 이 스테인은 일반 페인트와는 달리 목재에 직접 스며들어 강하지는 않지만 목재 고유의 은은한 색과 섞여 자연스러움을 연출하기 때문에 거부감이 덜하면서도 구조물이 한층 더 아름다운 외관을 연출할 수 있도록 한다. (가이아글로벌 02-521-3875)

 

청양조경|목재 적용한 운동 시설물

청양조경은 운동 시설물 개발시 아이디어나 모티브를 ‘안의 것을 밖으로 옮긴다’는 것에 초점을 두고 떠올리려 노력한다. 
야외에서 사용하는 운동기구가 당연히 고려해야 될 점이 어떤 것들이 있을지, 내구성은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서 가장 먼저 생각하고 있다. 사용하는 연령층이나 계층도 고려하고 있으며 운동을 즐기는 서민층에게 가장 중요한건 내구성이면서도 서민들이 편하고 쉽게 즐길 수 있는 시설물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청양조경은 장인정신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만큼 시설물의 기능성 또한 놓칠 수 없는 부분이라는 마음으로 회사에 연구인력을 두고, 외부에도 연구를 돕는 팀이 따로 있을 정도로 시설물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운동 시설물이 제품화 되기까지는 시간이 좀 걸리지만 질 좋은 제품을 생산하려면 연구과정은 필수이기에 연구 개발에는 시간과 비용을 아끼지 않고 있다.(청양조경 031-996-4936)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