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eraceae(단풍나무과)
학명: Acer spp.  
분포: 단풍나무는 100여종이 지구 북반구에 분포하고 있지만 미국에는 13여종이 생장하고 있다. 그중 중요한 수종은 변재에서 사탕을 채취하는 슈가 메이플, 수피가 거의 흑색인 블랙 메이플, 잎에서 은빛이 나는 실버 메이플, 큰 잎을 가진 것으로 유명한 빅리프 메이플 등이 있다.    
정리: 이명화 기자(가구 사진 제공: YKhands, 한샘, BOKUZ)

메이플의 특징
북미산 메이플(Maple)의 4분의 3을 차지하는 슈가 메이플은 목재로 판매될 때는 하드메이플(Hard maple)이라는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다. 이 밖에도 하드메이플로 판매되는 목재로는 블랙 메이플도 있고 레드 메이플도 있다. 하드메이플의 공통점은 강하고 단단하다는 것인데, 아주 단단한 목재와는 달리 탄성이 있고 단단해 화이트오크보다는 덜 단단하다. 하드메이플은 옛날부터 클래식 악기와 기타(guitar)의 몸체를 만드는데 많이 사용됐을 정도로 진동 전달성도 뛰어나다. 
근래에는 볼링장의 바닥재로 많이 사용돼 왔고, 90년대 중반 우리나라에서는 창호재로도 사용됐다. 다소 고가(高價)의 목재이지만 밝은색을 선호하는 소비자 요구에 계단재로도 사용되고 있다. 
이 나무의 변재는 거의 백색이며, 심재는 연한 붉은색이 감도는 갈색이다. 변재와 심재의 구분은 확실히 되며 연륜도 뚜렷이 나타난다. 냄새나 맛은 없다. 건조는 어렵지 않으나 가공하기 어려운 편이다. 수축률은 보통 수준이며 내구성이 높다.

 

▲후로링
▲우드 슬랩
▲수납장
▲테이블

메이플의 용도
용도는 주로 가구재 이지만 마루 바닥재로 사용될 정도 강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농기구 자루나 운동 공간에 사용될 만큼 단단한 수종이다. 가구, 문구, 악기, 목기 등에도 적용되며 무늬 단판으로 이용된다. 가로수, 간상수로도 식재되며 메이플 시럽은 미시간주, 펜실바니아주 등에서 수확되는 중요 농산물 가운데 하나다.

 

▲TV 거치대 겸 수납장
▲테이블
▲의자

구매 방법
우드플러스 032-584-9476     
명원목재 032-581-0677
홈우드 031-284-5885     
나무친구들 1588-7951 

에스와이우드 032-578-1500     
중앙목재 031-542-4737

대민목재 032-578-0960     
구일특수목재 032-582-0964

 

다양한 가구와 바닥재로 사용되는 메이플
메이플은 특유의 밝은 재면 색상과 촘촘한 나이테로 인해 하드우드 중에서도 인기가 많은 수종이다. 메이플은 특히 책상이나 테이블 용도로 제작되면 멋스러움이 극대화 되는 수종으로 대패와 연마는 쉽지 않지만 가공을 마치고 나면 매우 고급스러운 느낌이 물씬 풍긴다. 최근에는 내구성이 우수한 메이플을 활용해 후로링도 공급되고 있다. 
실내 운동장과 같은 활동량이 많은 공간에 시공하기 좋은 수종인 메이플은 헬스장이나 실내 농구장, 테니스장 등 실내 체육시설에서 자주 볼 수 있는데, 메이플 후로링은 층간의 소음을 방지하고 목재 자체가 가지고 있는 탄성 덕분에 체육시설에 시공되는 비중이 늘어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