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hanssem.com

Image_View깔끔한 사이트이다. 의도한 것은 아니었겠으나 가을 분위기도 한껏 느낄 수 있었고 오랜만에 보는 깔끔한 디자인이 보는 이의 마음을 따스하게 한다.
절제 있는 색상 사용으로 고급스런 이미지 연출과 적절한 동적 요소의 가미로 나름대로 역동적이며 세련된 이미지 메이킹에 성공하고 있다. 하지만, 역시 전용선 사용자가 아니라면 약간 벅찬 요소들로 구성된 사이트여서 보는 이마다 느낌이 다를 수 있겠다.

 

 

정리 잘된 제품안내
제품 안내는 인테리어, 부엌, 베스트셀러 등 한샘의 각 부문별로 잘 정리되어 있고 각 부분별로 세부 제품들을 적절히 배치하고 있다. 다만, 너무 평면적인 면도 있고 기왕 마련한 이미지를 좀더 확대하거나 제품의 세부 정보를 보여주는 것도 나쁘지 않았을 것이다. 특히, 한샘처럼 이미지를 강화한 사이트의 경우 이미지가 다양한 기능적 역할을 감당하지 않으면 단순히 무거운 사이트에 머물 가능성이 높다.

베스트셀러 부문은 Hot media 3D 이미지 기법을 사용하여 현장감을 높이고 있다. 단순히 정지 이미지만 제공하는 것에 비하면 제품의 정보를 보다 사실적으로 전달하는데 효과적인 기법으로 평가할 수 있다. 보통 독특한 기법을 제공하는 경우, plug-in으로 보통 불리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해야하는데 hot media의 경우에는 그럴 필요가 없어서 깔끔하다. 그러나, 역시 구형 컴퓨터를 사용하는 네티즌에게는 부담되는 사이즈. 이쯤에서 부언하건데 역시 최신 기술을 사용할 경우, 여러 가지 이유로 전통적인 페이지를 선택하고자 하는 이용자를 배려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한샘의 사이트도 정지 이미지와 평균적인 코드로 짜여진 사이트를 마련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그렇다면 한샘의 첫 페이지는 우선 flash와 non flash의 옵션을 선택하는 과정이 먼저 나타날 것이다.

어쨌든 효과 면에서는 플래시 기법을 사용하고 360도의 전방위 파노라마 이미지를 사용하는 등의 기법이 탁월한 커뮤니케이션을 돕고 있다 하겠다.

특히, 전시장의 효과는 더 말할 나위 없이 탁월하다. 옷장의 내부를 볼 때 서랍이나 옷장문이 여닫히는 모습은 제품을 만져보는 듯한, 또한 전시장 내부는 직접 모델하우스에 방문한듯한 착각을 일으킬 정도다.

대리점 정보는 지역별로 검색이 가능하게 되어 있어 편리하지만 약도가 충분히 제공되지 않아 아쉽다.

FAQ의 활용 방법도
애프터서비스 등 고객관리를 위한 메뉴는 이메일 전송을 위주로 구성되어 있는데 전담자가 상근하지 않는다면 역시 고객지원의 의미가 퇴색될 우려가 높다. FAQ를 마련하여 일반적인 상담을 대신하게 구성하는 것도 보완책으로 고려할 만 하겠다.

한샘의 사이트는 사실적인 이미지와 음향을 적절히 사용하여 완성도를 높인 수작으로 평가할 만하다. 계속 새창이 뜨는 등 흔히 범하기 쉬운 오류도 거의 없고 그래픽이나 디자인 요소도 완성도가 높아서 전체적으로 안정된 느낌을 준다. 영문판과 국문판도 같은 수준의 완성도를 보임으로써 기업 홍보자료로 손색이 없다. 다만, 전시장의 컨텐츠는 영문판에서도 한글로 내용이 나오는 부분이 있어 아쉽다.

#평점 : 5점 만점
전체적인 구성 : 5
이용의 편리성 : 4
내용의 충실도 : 4
기술의 적합도 : 4.5
유저빌러티 : 4
사이트 컨셉 : 제품의 특성을 잘 살림.

이영주, 디지틀조선일보 네이처조선 편집장 (nature.chosun.com)
www.tour2korea.com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