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의 현장 노하우를 담았다

세상에 단 하나뿐인 목조주택 
미사와 야스히코, 미사와 후미코 저|시그마북스
품격 높은 목조주택을 짓고자 하는 설계사들을 위한 맞춤 참고서. 일본의 유명 목조주택건축 설계업체인 Ms건축설계사무소의 전문가들이 30여 년간 현장에서 몸소 체득한 노하우를 담았다.
단순히 아름다운 목조주택을 짓는 것에 그치지 않고 도시 경관, 생활, 품질, 비용, 온열 환경, 구조, 생산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전체를 염두에 두고 집을 짓는 방법을 알려준다.

기본에 충실한 목공작업 안내서

목공 DIY  오진경 저|한문화사
이 책은 쉽게 도전할 수 있도록 목공 입문에서 중급 정도의 수준을 목표로 구성해 가구의 기본구조와 결합방식, 작업순서를 익히고 보편적인 나무의 쓰임에 관해 알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전체적으로 생활가구 30가지에 대한 상세도면을 바탕으로 직접 디자인하고 완성할 수 있도록 DIY 작업과정이 사진설명과 함께 수록돼 있다.
또한 목공작업을 위한 37가지의 유용한 팁 등이 담겨 있다.

변화하는 라이프스타일 반영한 실용적인 집 짓기 도감

공간이 자유로운 집 짓기 도감  구로사키 사토시 저|삼호미디어
집 만들기의 보편적인 장치와 구조를 비롯해 집 짓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기본 계획부터 건축 자재와 설비, 가구, 조명, 수납, 새로운 건축 트렌드 등 집 짓기에 관한 밑그림에서부터 세세한 정보들에 이르기까지 공간 구성의 규칙을 일러스트와 사진, 디테일한 사례 도면과 함께 소개하고 있다. 막연히 집 짓기에 흥미와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이나 집 짓기를 계획하고 있는 예비 건축주, 건축 실무자들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무형문화재 목조각장 김규석의 목공예 작품 세계

김규석 목공예 김규석 저|이종문화사
목조각의 여러 기법과 전통무늬를 풀어 놓은 것으로, 전라남도무형문화재 제56호 목조각장인 저자가 목조각 제작기법과 전통무늬의 가치를 계승·발전시키기 위해 40여 년 간 작업한 문양각과 부조, 상감 등 총 500여점의 작품이 실려 있다.
목조각에 사용된 무늬의 의미도 상세히 설명돼 있어 단순한 작가의 작품집을 넘어 전통무늬의 교범으로도 충분한 책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