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방부목재 간담회 개최

지난 9일 산림청 목재산업과 주최 방부목재 간담회가 개최됐다. 이날 방부목재 간담회에는 한국목재보존협회와 방부목재 생산업체 4곳이 참가해 진행됐다.
H2 등급 방부목재의 유통시한이 지난해 12월 말까지 유효하고 올해 1월 1일부터는 유통할 수 없게 된 만큼 시장에는 H3 등급 방부목재가 유통 중이다.
하지만 국내 유통되고 있는 방부목재와 관련해 품질규격에 대한 미달성 업체들의 이야기가 가시화 됐는데, 이에 산림청은 방부목재 생산업체들의 고충 해결에 나서고자 이번 방부목재 간담회를 준비했다.
방부목재 생산업체들은 품질규격 기준과 관련해 조정을 요청했으며, 이와 관련해 산림청은 문제를 해결하고자 올 하반기 합동 단속을 실시할 예정이다.

한국파렛트컨테이너협회 창립 20주년 기념식 개최

한국파렛트컨테이너협회가 창립 20주년을 맞아 지난 11월 11일 진행된 행사는 서울 영등포구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기념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는 1부에서 4부까지 진행되는 물류인들의 큰 축제의 장으로 기념식 외 ▲제3회 글로벌 유닛로드시스템 창의성 공모전 발표 ▲유닛로드시스템 컨퍼런스 ▲제13회 한국파렛트컨테이너산업대상 시상식 등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서는 KPCA 서병륜 회장이 참석해 감사 말씀을 전했으며, 이외에도 일본파렛트협회 등이 자리해 창립 20주년을 축하했다.

2016 국제도시목질화 컨퍼런스 및 페스티벌 개최

한국도시목질화연구회가 오는 12월 2일부터 3일까지 ‘나무를 담다, 미래를 담다 Woodism-city’라는 주제로 국제도시목질화 컨퍼런스 및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이는 목재가 도시건축 친환경재료로써 목재의 올바른 이용과 목재이용문화의 저변확대 및 활성화를 위해 교육·문화 활동과 연구를 기반으로 한 도시목질화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도시목질화와 관련한 공급업계 및 수요업계와 정부 및 연구기관과 학계간의 상호공동발전으로 도모함으로써 국가경제발전에 공헌하고 회원상호간의 연구능력을 증진하기 위해 준비됐다. 컨퍼런스 참가비는 무료지만 컨퍼런스 요지집을 포함한 간행물은 유료배포다.
한국도시목질화연구회는 목재이용을 통한 미래의 친환경 도시를 만들고 이를 통해 일터와 삶터, 쉼터를 만들자는 취지로 설립된 단체다. 관련 문의는 전화(042-821-8775)로 하면 된다.

2016 목조건축 내진설계 워크숍 개최

캐나다우드와 미국공학목재협회가 주최하는 ‘2016 목조건축 내진설계 워크숍’이 지난 18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됐다.
이번 워크숍은 미국 내진설계 전문 기술사인 변진섭 소장이 내진설계 이해와 지진에 가장 안전한 목구조의 내진설계를 발표했고 심슨스트롱타이에서 목구조의 연속적인 하중경로 연결 기술에 대해 발표했다.
또한 이날 행사에는 심슨스트롱타이社의 Tim Kaucher엔지니어의 목조건축의 구조적 요건에 대한 강의도 함께 진행됐다.
한편, 캐나다우드 한국사무소는 지난 19일 서울 JW 메리어트 호텔에서 ‘수퍼-EⓇ 하우스’프로그램 소개 행사를 가졌다.

국립중앙수목원 기공식 개최

산림청은 지난 16일 세종시 국립중앙수목원 기공식을 갖고 본격 조성사업에 들어갔다.
국립중앙수목원은 부지면적 65㏊로 국비 1,341억 원이 투자되는 대단위 국책사업이다.
올 6월 15일 중앙수목원 조성공사에 착공했으며, 올해부터는 기초공사 및 조경 및 전시원 조성 등 건축공사가 본격 추진돼 2020년도에 개원된다.
국립중앙수목원에는 한국전통정원, 희귀특산식물원, 습지원 치산녹화원 등 18개의 전시원이 마련돼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산림 생태 및 국민 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기능을 발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