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명 : Agathis alba (LAM.) Foxw
        Agathis philippinensis Warb.




상명
商名 : 우리나라 시장에서는 아가티스(Agathis)로 널리 알려져 있고, 일본 시장에서는 가오리(カ オ リ)란 이름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사바)  Mengilan 
(P.N.G.)  Kauri, Kauri pine
(사라와크)  Bindang 
(브루나이)  Bingdang
(필리핀)  Almaciga 
(피지)  Kauri, Dakua makadre
(뉴질랜드)  Kauri 
(호주)  Kauri
(인도네시아)  Agathis, Damar, Damar putih
(말레이)  Damar minyak, Malayan kauri



Image_View


분포
원산지는 뉴질랜드이며, 전 세계에 20여종이 분포하고 있다.
가장 광범위하게 분포하는 것은 A. alba (Lam.) Foxw.이며, 호주의 퀸스랜드, 뉴카렛토니아, 뉴헤브리데스, 피지, 파푸아뉴기니, 솔로몬, 보르네오, 인도네시아, 이란안자야, 자바, 스마트라, 말레이시아, 말레이, 인도차이나반도, 뉴질랜드 등 동남아시아에 넓게 분포한다. 필리핀에는 알마시가(Almaciga)라고 부르는 A. philippinenis Warb.가 생장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 스라웨시에는 A. hammii M. Dr. 가 생장한다. 아가티스 천연림의 남방한계선은 뉴질랜드 북부 오클랜드 지역이며, 북방한계선은 일본의 장기(長崎)현으로 되어 있으나, 확실하지는 않다(단지 일본의 식물 연구 잡지에 기고되어 있다). 열대에서 자라는 침엽수 중에 가장 가치 있는 나무로서 비교적 기온이 낮고, 통풍이 잘되고, 배수가 양호한 토양에서 잘 자라며, 연간 강우량이 2,500mm 넘는 지역에서 생장한다. 해안의 사질토양 및 저지에서 잘 자라며, 높은 산의 끝자락에서도 자란다. 보통 해발 300~1,500m에서 발견된다.

성상

수고 30~50m, 흉고지름 200cm에 이르는 상록침엽수 교목으로 큰 것은 흉고지름 300cm에 이르는 것도 있다. 수간은 통직한 원주형이며, 수관은 원추형이다. 판근(buttress)은 별로 없고, 수피는 어린나무에서는 적갈색이고 밋밋하나, 성숙목은 농적갈색, 회백색, 녹회백색 등 다양하며, 비늘모양으로 두껍고, 거북등 모양으로 벗겨지며 비섬유성이다. 내수피는 담갈색이고 수피단면은 황백색이다. 수피를 상처내면 마닐라 코펄(manila copal)이라는 수지가 분비된다(남미산의 콩과식물에서 분비되는 수지가 진짜 코펄이다). 마닐라 코펄의 최우량품은 동남아시아의 A. alba와 뉴질랜드의 A. australis의 수간에서 분비되는 천연수지가 흘러내려 지하 2~3m에 매몰된 후 수백 년의 오랜 세월이 경과하여 돌같이 단단해져서 나온 것으로서 지하 코펄(damar tanah), 가우리 검(kauri gum)이라고도 하는데, 투명하고 광택성이 있는 담황색이다.

목질
심재는 황백색 또는 담도색을 띈 황백색이며, 심․변재의 차이가 별로 없다. 외기에 노출되면 약간 진한색으로 변한다. 열대재라 연륜은 없으나, 생장륜이 관찰되며 광택성이 약간 있다. 목리는 통직하고, 나무결은 곱고 균일하다. 가볍고 연한 나무로 기건비중은 0.4~0.6 정도이다. 건조는 용이하며 수축율은 방사방향 3.6%, 접선방향 6.2%로 보통 정도이며, 강도는 약한 편으로 압축강도 233㎏/㎠, 휨강도 367㎏/㎠, 전단강도 45㎏/㎠이다. 천연건조 할 때는 청변균에 주의하여야 한다. 가공․제재는 용이하며, 못질도 잘 되고, 할렬이 잘 가지 않는다. 대패질한 면은 매우 평활하고, 눈 같은<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