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알비지아속 (Albizia)


학명 : Albizia lebbek (L.) Benth


일반명 : 아카시아 아마릴라 Acacia amarilla, 코코 Kokko


다른 일반명
acacia amarilla, tibet 또는 lebbek


다른 속명
퓨에르토 리코에서 lengua de mujer, lengua viperina, casia amarilla, acacia, aroma platonico, 버진제도에서 woman's-tongue, tibet-tree, 도미니카 공화국에서 chacha, 쿠바에서 algarrobo de olor, aroma francesa, forestina, cabellos de angel, musico, 엘살바돌에서 acacia, canjuro, 콜롬비아에서 pisquin, muche, carbonero de sombrio, guarmuche, dormilon, 미국에서 lebbek, lebbek albizia, koko, 베네쥬엘라에서 barba de caballero, saman, 영어로는 tibet-tree, woman's tongue, siris-tree, 버뮤다에서 black-ebony, 바하마에서 singer-tree, whistling bean, 트리니다드에서 shack-shack, West Indies ebony, East-Indian-walnut, 하이티에서 tcha-tcha, bois noir, 과데루프에서 vieille fille, 전전화란령 서 인도제도에서 barbadi junkuman, 브라질에서 coracao de negro라고 부른다. 또 원산지인 아시아에서는 kokko(인도, 버마), pruk(태국) 등의 속명으로 불리운다.


분포
인도, 버마 등 열대 아시아 원산으로 다른 열대지역에 식재, 성림되어 있다. 미국에서는 플로리다 키를 포함한 플로리다 남부, 버뮤다와 서 인도제도 일대에 분포하고 또 전영령 혼듀라스로부터 중앙 아메리카를 거쳐 남 아메리카의 브라질까지 분포 생장한다.


나무성상
열대 아메리카에서는 낙엽성 중형 수목으로 높이 약 27m(90ft.), 지름 약 60~90cm(2~3ft.) 이상으로 생장하며 얇은 잎과 수관이 뻗쳐있다.
수피는 회색으로 평활하며 갈라지고 거칠어진다. 내피는 핑크색으로 쓴맛이 있다. 잔가지는 녹색 또는 회색이나 갈색으로 변한다.


일반성질
변재는 백색이고 심재는 담황갈색이며 노출에 따라 암갈색에 담색 줄무늬를 가진다.
목재는 적절하게 단단하며 조직이 거칠고 강하지만 내구성은 보통이다. 나무결은 교착목리로 특별한 향기와 맛(味)은 없다. 생재비중은 0.51 정도이다. 그러나 같은 수종인 아시아 산의 경우 langil은 생재비중 0.66, 기건비중은 0.74이며 koroi는 생재비중 0.26로 보고되어 있다.
전수축률은 경단(방사) 2.9%, 촉단(접선)방향 5.8%, 용적수축률은 9.6%이다.
건조는 표면할열과 터짐이 일어나서 약간 어려운 편이다.
톱질이나 기계가공작업이 교주(문양)성 목리로 어려운 편이나 평활면을 얻을 수 있고 마무리가 좋다. 미장단판을 깍을 수 있다.
톱밥 먼지는 자극성이 있고 내부성은 보통이다.
일반적으로 밀도가 낮으며 전수축률은 경단방향과 촉단방향에서 모두 낮다.
기계적 성질은 휨강도가 보통~매우 높다. 또 인성은 보통이고 경도는 보통~높은 편이다.
심재의 내구성은 보통이며 방부처리는 매우 곤란하다.


목재용도
퓨에르토 리코에서는 항목과 연료 정도로 쓰이지만 중앙 및 남아메리카의 다른 지역에서는 가구, 판넬, 합판, 선삭품과 일반 건축용재로 쓰인다.
버마에서는 장식용재로 사용한다. 수피에서는 타닌을 채취하며 수체 각부는 약품으로 이용한다. 수목은 건조지에 식재하는 차광수로 이용하고 가로수 및 집주변의 풍치수로도 식재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