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_View학명 : Fagus grandifolia

과명 : Fagaceae


다른 일반명 : beech, Carolina beech, gray beech, red beech, ridge beech, stone beech, white beech, winter beech.
(한국) 너도밤나무


분포 : 캐나다 남동부, 미국의 동부 절반인 메인에서 북플로리다와 위스콘신, 미저리, 텍사스 연안에서 자란다.
너도밤나무(Fagus spp.)는 아시아, 유럽 (F. sylvatica), 및 북아메리카(F. grandifolia)에서 8수종이 자생한다. 파구스라는 단어는 라틴 이름이며 그리스말로 먹는다는 뜻이다. 모든 수종은 현미경적으로 유사하다.


나무성상
너도밤나무는 큰 군락을 이루거나 단당풍나무, 황자작나무, 피나무, 흑벗나무, 햄록, 화이트 파인, 레드스프루스, 스위트검, 서던매그놀리아, 힉코리, 참나무등과 혼효림을 이룬다. 비옥하고 습하고 배수가 잘되는 토양에서 잘 자란다. 수고는 37 m에 달하며 직경은 1.2m에 이른다. 수피는 두껍고 부드러우며 회색에서 청회색을 띤다.


일반적 목재성질
변재는 백색에서 붉은 기를 띤다. 심재는 옅은 붉갈색에서 짙은 붉갈색을 띤다.


함수율에 따른 비중과 무게
























함수율
(Moisture content)
비중
(Specific gravity)
무게
lb/ft3 kg/m3
생재(Green) 0.56 54 865
12% 0.64 45 721
전건(Ovendry) 0.67 NA NA


작업성 : 못 유지력이 우수하지만 예비구멍을 뚫어 주어야 한다. 목재는 잘 닳아지고 광택을 지닌다. 스팀가공을 하면 쉽게 휘어진다. 접착에 주의를 해야 하고 페인트나 투명도장이 용이하다.

내구성 : 심재부후 저항은 없거나 약하다.


보존성 : 변재나 심재는 크레오소트와 같은 방부제로 가압처리하면 효과가 있다. 붉은 심재는 투과가 매우 어렵다.


용도 : 제재목, 단판, 숯, 침목, 펄프재, 박스, 운반용구, 통, 파렛트, 가구, 플로링, 창틀, 문, 판재, 목공, 목기, 핸들, 음식용기, 선삭용품


 


Source : USDA Forest Service, General Technical Report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