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_View학명 : Abies balsamea

과명 : Pinaceae


일반명
아비스 속은 40여 수종이 있는데 북아메리카에 9수종, 중앙 아메리카에 7수종, 아프리카에 2 수종, 유럽 1수종, 유라시아에 25 수종이 있다.
아비스는 유럽의 실버 퍼의 라틴이름이며, 발사매(balsamea)는 수피에 수지상의 낭이나 블리스터가 있는 발삼나무의 옛이름이다.


분포 : 뉴파운드랜드와 라브라도에서 알베르타 서부에 분포. 남부 마니토바의 남쪽과 서쪽, 미네소타, 로와 북동쪽, 중앙 위스콘신, 중앙 미시건, 온타리오 남부, 뉴욕, 중앙 펜실바니아, 코네티컷, 메인 지역에 분포


나무성상
발삼 퍼는 수고 18m, 직경 45cm에 이른다. 최적생육조건에서는 수고 29 m, 직경 75cm 에 이른다. 이 나무는 해발 1800m까지 자랄 수 있다.


일반적 목재성질
재색은 백색에서 연한 갈색. 뚜렷한 맛이나 냄새가 없다.
비중이 낮고 연하다. 잘 쪼개어 지지 않으며 충격저항이 크다.
강도는 화이트 스프루스보다 나으며 레드나 븍랙 스프루스 보다 동등하거나 낮다. 못유지력이 낮다.
목공작업시 습진이나 피부염을 유발할 수 있다.


    건조와 수축
























수축유형 수축율(생재에서 최종함수율)
0% MC 6% MC 20% MC
접선(Tangential) 6.9 5.5 2.3
방사(Radial) 2.9 2.3 1.0
전체(Volumetric) 11.2 9.0 3.7


작업성 : 수공구나 기계가공이 용이. 마감면이 좋다. 못박힘, 페인트, 니스, 광택내기가 우수하고 잘 쪼개어 지지 않는다

내구성 : 심재는 부후 저항력이 없거나 약간 존재한다. 암브로시아(핀홀 곤충)나 하는소 등의 천공충의 침해를 받기 쉽다.


보존성 : 방부제 처리가 어렵다.


용도 : 크리스마스 트리로 인기가 높다. 펄프재, 제재목, 경골구조재, 패널작업, 운반용기로 이용. 올레오레진은 현미경, 의료용, 니스에 이용.


 


Source : USDA Forest Service, General Technical Report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