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명 : Pinaceae
학명
: Picea engelmannii Parry


상명
(미 국) Engelman spruce, Colombian spruce, Mountain spruce, Silver spruce, White spruce
(일 본) 엥겔만 도우비
(한 국) 스프러스, 미극스프러스, 미국 가문비나무


Image_View


분포
광범위하게 분포하지만, 캐나다의 브리티쉬 콜롬비아주에서 남쪽으로 뉴멕시코주까지 생육한다.
주로 태평양연안을 따라서 브리티쉬 콜롬비아 서중부에서 Cascade산맥의 동쪽사면을 따라 워싱톤주, 오레곤주를 경유해, 캘리포니아 북부의 샤스타산에까지 분포한다.
한편 록키산맥의 아루바다남서부에서 남쪽으로 워싱톤주 북동부, 아이다오 북부 및 북동부, 몬타나주 서부, 오레곤주 북동부, 오하이오밍구주 서부 및 중부에 분포한다.
와이오밍구주, 콜로라도주, 뉴멕시코주, 아리조나주, 유타주에는 고산지대에 생육한다. 즉 북쪽에는 표고 1,000m까지 생육하고, 남쪽으로는 표고 2,500~4,000m에 생육한다.

성상
수고 20~40m, 직경 45~90㎝에 이르는 상록침엽수이다. 짧고 얇은 가지들과 좁은 피라미드형 짙은 청녹색의 수관을 갖는다.
지면에 가까운 가지들은 늘어져 지면에 닿을 정도이다. 수피는 회갈색 또는 자갈색으로 입고, 얇고 비늘모양으로 작게 떨어지며, 골은 지지 않는다.

목질
변심재가 구분되지 않으며, 재식은 백황갈색으로 광택이 있다. 연륜은 뚜렷하고, 춘재는 추재의 폭보다 몇배가 넓다.
목리는 통직하고 연륜폭이 균일하며, 나무결은 치밀하고 고운 편이다. 가벼운 나무로서, 기건비중은 0.38~0.45정도. 수축율은 방사방향, 수축율은 432㎏/㎠로 약한 편이다. 거단, 건조, 접착, 도장성은 양호하고, 대패질은 내후성이 낮다.


Image_View


용도
무게에 비해 강하기 때문에 초기에는 비행기에 많이 이용되었다.
일반건축용재, 도아, 샤쉬, 악기재(특히 음향판), 차량재, 조신재, 가구, 캐비넷, 목재가구, 펄프용재, 합판, 가구, 문구, 갱목, 전주 등 용도가 나양하다. 나무의 색과 형태가 아름다워 풍차용으로 많이 이용된다.


 


 







  참조 : 수입원목도감
저자 : (주)코마 김상혁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