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명 : Pinaceae
학명
: Abies grandis Lindl.


상명
(미 국) Balsam fir, White fir, Yellow fir, Oregon white fir, Western white fir, Great califormia fir, Great silver fir, Giant fir, Lowland fir, Lowland white fir, Western balsam fir, Lowland silver fir
(일 본 ) : 베이모미
(한 국 ) : 화이트 퍼, 미국 전나무


Image_View


분포
미국 북서부 및 캐나다 브리티쉬 콜롬비아주 남부의 계곡 및 산을 따라 경사면에 생육한다.
태평양 연안에는 뱅쿠버섬의 동쪽, 브리티쉬 콜롬비아 남부, 워싱톤주, 오레곤주, 캘리포니아 북서부에 내륙으로는 브리티쉬 콜롬비아 남에서 워싱톤주 동부를 경유해 아이다오주 중부, 몬타나주, 로레곤주 북동부에 분포한다.
시장재 공급을 위해 가장 많이 산출되는 곳은 중보, 몬타나주 서부, 오레곤주 북동부에 분포한다. 워싱톤주 서부, 뱅쿠버 섬, 캘리포니아의 Redwood가 생육하는 곳에 Grand fir의 큰 나무들이 많다.

성상
북미의 Fir중 가장 수고가 높으나 직경의 크기는 작다.
가지의 끝은 굽지 않고 아래로 향해 처지는 것이 특징이며, 수고는 대체로 75m이상이다.
수피는 어린나무의 경우 밋밋하며 회갈색인데 수지가 있고, 성목의 경우 수피가 농회색인데 약간의 평평한 융기를 갖고 있고 두께가 5~8㎝나 된다.

목질
변재와 심재의 구별은 명백치 않다.
재색은 백색, 담황갈색, 담살색이고, 추재는 때때로 적색, 적갈색 또는 엷은 자색을 띈다.
일반적으로 목리는 통직하고 연륜이 균일하다. 나무결은 약간 고운편이거나 약간 조잡하기도 하다.
연륜은 명료하며, 춘재가 반이상을 차지한다.
가벼운 나무로서 기건비중은 0.45정도이고 추재는 육안으로 잘 보이지 않지만, 때때로 수지도를 볼 수 있다.
가공이 용이하나, 강도와 내구성이 부족해 상하기 쉬우므로 이용에 제한이 있다.


Image_View


용도
일반건축용재, 상자재. 청결감이 있고 무취, 변색이 되지 않는 점을 이용해 목기, 목공재, 샤쉬, 도아, 펄프용재등으로 이용된다.


 


 







  참조 : 수입원목도감
저자 : (주)코마 김상혁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