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명 : Pinaceae
학명
: Pinus contorta Douglas.


상명
(미 국) Lodgepole pine, Tamarack pine, Shore pine, Scrub pine, Knotty pine, Sand pine, Northcoast scrub pine, Bolanders pine, Hendersons pine, Murray pine, Jack pine, Black pine, Spruce pine, Tamarack
(일 본) 로찌폴파인
(한 국) 로찌폴파인


Image_View


분포
북쪽으로는 알라스카 남동부 및 유콘지방에서, 남으로는 켈리포니아까지, 동쪽으로는 South dakoda의 black hill에 많이 분포한다.
해안지대에 생육하는 것은 수고가 낮지만, 유콘에서 콜로라도의 내륙지방에 생육하는 것은 수고가 높다.
때때로 높은 산중에 특이한 종이 발견되는데 이는 Lodgepole pine의 변종으로서 Pinus murrayana 또는 Pinus contorta variety latifolia라 불린다.

성상
수고 20~30m, 직경 30~100㎝의 이엽상롭침엽수로서, 종종 수간이 곧지 않고 뒤틀린 것이 많다.
그것은 해안지역의 식물학적 특징으로서, 우리나라 해아지방의 흑송과 같은 현상이다.
비틀리고 생육이 부진한 나무를 'Scrub pine'이라고 부른다. 수피는 해안에 생육하는 것은 깊은 골이 있고, 농갈색으로 얇은 판상으로 쉽게 떨어진다. 내륙에서 생육하는 것은 등갈색 또는 회색인데, 세로로 인편상으로 되어 떨어진다.

목질
변재는 변색 또는 담황색인데 폭은 좁다.
심재는 담황색으로 또는 담황갈색으로 변재보다 좀 짙은 색이며 심재의 구별은 명확치 않다 생재일 때 수지의 냄새가 나지만, 특별히 특징적인 냄새는 없다.
단독의 수지도를 갖고 있고, 나무결은 정교하며, 판목면에 물결모양처럼 결이 나타나기도 하며, 경연한 나무로서 기건비중은 0.47정도이고, 수축율은 방사방향 4.5%, 접선방향 6.7%, 용적수축율 11.5%로 적은 편이며, 강도는 휨강도 661㎏/㎠, 압축강도 378㎏/㎠, 전단강도 62㎏/㎠로 약한 편이다.
거단, 건조, 포삭, 접착성은 용이하나, 도장성은 불량하다.
내륙보다 해안에서 생육하는 나무의 재질이 더 무겁고 강하며 밀도가 높다.


Image_View


용도
갱목, 전주, 내장재, 철도침목, 지주, 연료, 건축물, 합판, 저급가구재등에 이용된다.


 


 







  참조 : 수입원목도감
저자 : (주)코마 김상혁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