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명 : Pinaceae
학명
: Abies nobills(A. procera), Lindley(=Abies procera Rehder.)


상명
(미 국) Red fir, Larch, Big tree, Feather corn red fir, Bracted red fir, Tuck-tuck.
(한 국) 미국 전나무
(일 본) 모미


Image_View


분포
북반구 온대지방이 좋은 생육지다.
북부는 Cascade산맥의 Baker산의 양측, 오린 피크 반도 및 해안 산맥에 많다. 오레곤주, 워싱톤주, 북부 켈리포니아에 분포하며, 대체로 해발 900~1,500m에 풍부하다.
온난다습한 기후와 습기가 많은 토양에서 잘 자란다.

성상
Western fir중에는 White fir, Grand fir, Sub alpine fir, California red fir, Pacific silver fir등이 있지만, Noble fir는 그 이름이 말하는 그대로 귀족적이며 자연림속에서 곧게자란 줄기와 둥글고 커다란 수관등이 다른 fir종류와 구별짖게 한다.
산악지대에 산생하는 것은 수고 15~20m, 직경이 25~30㎝인 것이 많지만, 수고 30m, 직경 60㎝로서 수령이 200년 된것도 있고, 아주 큰 것은 수고 60m, 직경 90~180㎝나 되며, 이들은 수령이 600~700년이 된 것들이다. 수피는 비교적 얇은 편이나, 성목인 경우 평균 2.5~5㎝이다.
수피색은 적갈색으로서(가끔 흑갈색도 있지만) 소나무류와 유사한 콜크질로서, 잘 벗겨지며 표피면은 밋밋한데 불규칙적으로 열상이 나타난다.

목질
목재의 색깔은 담갈색으로서 불규칙한 적갈색의 부분이 보이기도 한다.
변재의 색이 심재의 색보다 더 어두운 감이 있다.
비교적 무거운 나무로서, 산지에서 목재업자들은 Larch라고 부르고, 그렇게 취급하기도 하며, White fir나 Amabilis fir 보다는 상질의 나무이며, 생산량은 적다.
비중이 무거워 침목이 될 우려가 있으므로 십분 주의를 요한다.
가공이 용이하고 좋은 광택이 난다.
수피가 얇아서 불에 약하나, 습윤한 곳에 서식하므로 이 위험은 없다.
노목인 경우 부후로 인한 피해가 종종 있으나, 충에 의한 피해는 없다.


Image_View


용도
주로 건축용재, 구조용재로 넓게 이용되고 있고, 옥내부용재, 마루판, 문, 창문틀, 보트, 상자재에 이용된다.



 


 







  참조 : 수입원목도감
저자 : (주)코마 김상혁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