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명 : Pinaceae
학명
: Abies amabilis (Dougl.) Forbes.

상명
(미 국) Pacific silver fir, Amabilis fir, Cascade fir, Red fir, Silver fir, Red silver fir, Lovely red fir, White fir.
(일 본) 모미
(한 국) 미국 전나무


Image_View


분포
일반적으로 fir종류가 그렇듯이 북반구의 온대지방의 온기가 많은 보통 표고 300~1,800m이내에 분포하며 아주 저지대에는 거의 분포하지 않는다.
미국의 알라스카 서남부 해안을 따라, 캐나다 BC주, Cascade산맥의 남부 워싱톤주, 오레곤주, 북켈리포니아에 분포한다.

성상
'Silver fir'라는 이름은 뚜렷한 은백색의 잎 때문에 지어졌으며, 피라미드형인 수관의 아름다움 때문에 'Lovely fir'라고 불리기도 한다.
아름다운 수관, 조밀하고 광택이 나는 잎 때문에 미국 동부와 서유럽에는 장식용으로 식재되고 있다.
평균수고 20~30m, 평균직경 45~80㎝의 상록침엽수로서, 큰 것은 수고 45~60m, 직경 90~180㎝되는 것도 있으며, 이는 수령이 250~400년 된것들이다.
수피는 회갈색으로 벌집같은 모양의 콜크질이며 크고 불규칙한 점과 많은 수지포를 지닌다. 성장이 늦어서 직경 1m가 되려면 200년 정도가 걸린다.

목질
심재는 담갈색이고, 변재는 거의 흰색이나 잘 구분되지 않는다.
재색은 담황갈색이고 연륜이 뚜렷하며, 재질은 경연하다.
목리는 통직하고, 나무결은 대단히 균일하다.
Grand fir나 White fir 보다도 더 균일하다. 강도와 부후저항성이 약하다.
비중은 0.41정도, 수축율은 방사방향 4.2%, 접선방향 8.9%, 용적수축율 12.5%로 보통인 편이고, 강도는 휨강도 703㎏/㎠, 압축강도 416㎏/㎠, 전단강도 79㎏/㎠로 약한 편이다. 내구성은 낮으며, 거단, 건조, 접착, 도장성은 양호하나, 대패질은 보통이다.


Image_View


용도
Spruce나 미송과 같이 일반 건축용재로 사용되며, 건구재, 내부용재, 합판, 상자에 이용되며 펄프에 상당히 적합하다.


 


 







  참조 : 수입원목도감
저자 : (주)코마 김상혁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