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명 : Pinaceae
학명
: Pinus pinderosa Dougl. ex Lawson.

상명
(미 국) Ponderosa pine, Western yellow pine, Black jack pine, Bull pine, Rock pine, Yellow pine, Rockey mountain ponderosa pine, Pinabete, British colombia pine, Arizona white pine, California white pine.
(일 본) 폰데로사 파인
(한 국) 폰데로사 파인


Image_View


분포
북미대륙에 가장 광범하게 분포하고 있다.
북쪽으로는 캐나다 남부 브리티쉬 콜롬비아 태평양 연안지역을 따라 록키산맥지방, 네부라스카, 서부 텍사스, 뉴멕시코주를 지나 북부멕시코까지 광범하게 분포한다.
비교적 건조한 지역에서 잘 생육한다.
뿌리가 대단히 길고, Junifer가 생육하는 건조지에 번성한다.
수직으로는 해안에서 표고 2,750m까지 분포한다.

성상
지역에 따라서 다소 차이가 있으나, 대체로 수고 30~45m, 직경 60~90㎝에 달하는 수령 200년이 경과한 것이 있고, 큰 것은 수고 40~60m, 직경 1~1.3m에 달하는 것도 있다.
수피는 어린나무의 경우 흑색으로 인편상으로 되어 있지만, 성목이 되면 두께 1.2~10㎝가 되며, 둔한 아연색을 띈 등갈색이며, 거칠고 두껍게 큰 조각으로 갈라진 상태로 되어 있다.
80~100년 이하의 나무의 수피는 검은색에 가까운 갈색을 띄는데, 이 때문에 'Black jack pine'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3엽송이지만 동일개체에 가끔 2엽이 보이가도 한다. 단독의 축방향 세포간도(수지도)를 갖고 있다.

목질
변재는 백색 또는 담황색으로 폭이 넓고 심재는 황색 또는 담적색 내지는 등갈색이며 연륜은 분명치 않다.
목리는 통직하며 재질은 연하고 가볍다.
기건비중 0.45정도이며, 눈메는 약간 조잡하고, 판목면에는 파상무늬가 보이기도 하지만, Lodgepole pine처럼 현저하게 보이지는 않는다.
때때로 Lodgepole pine과 혼동되나 Ponderosa pine은 더 짙은 심재와 더 큰 수지구를 가지고 있어서 구별이 가능하다.
송진 냄새가 난다. Douglas fir 다음으로 중요한 재의 하나이다.
수축율은 방상방향 3.9%, 접선방향 6.3%, 용적수축율 9.6%로 적은 편이며, 강도는 휨강도 647㎏/㎠, 압축강도 371㎏/㎠, 전단강도 87㎏/㎠로 약한 편이다. 거단, 포삭, 접착, 건조성은 비교적 양호하며, 도장성은 보통이고 변색이 쉽게 일어나므로 유의해야 한다.
햄록 및 더글라스 퍼와 같이 수지를 강하게 가지고 있어서, 수면상 취급시 침목이 될 우려가 있다.
표피면은 전체적으로 붉은색을 갖으나 둔한 아연색이 감도는 것이 이 나무의 특징이다.
토양과 접한 곳에서는 쉽게 균류의 피해를 받으며, 특히 덥고 습기가 많은 곳에서는 'blue stain'이라는 균류의 피해를 종종 받으나, 물리적으로 강도의 피해는 없다.


Image_View


용도
일반적으로 일반 건축물, 내장재, 합판, 갱목, 펄프, 상자, 완구, 목형재등으로 광범한 용도에 쓰이나 강도가 약하므로 중구조물에는 쓰이지 않는다.


 


 


 







  참조 : 수입원목도감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