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명 : Cupressaceae
학명
: Pinus radiata D. Don

상명
미국에서는 Monterey pine 또는 Radiata pine으로 부르고, 뉴질랜드와 호주에서는 Radiata pine, 칠레에서는 Pino insigne 또는 Radiata pine이라고 부른다.
(미 국) Radiata pine, Monterey pine, Insignis pine
(뉴질랜드) Radiata pine
(칠 레) Pino insigne, Radiata pine
(한 국) 칠레송
(일 본) Radiata pine


Image_View


분포
라디에타 파인의 천연분포지는 미국의 켈리포니아 남부 등이지만, 조림목으로 장려되어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식재되고 있는 중요한 수종이다.
주로 온대지방의 많은 나라에서 식재되고 있는데, 뉴질랜드, 오스트레일리아, 칠레 등에 많고, 소규모이지만 남아프리카의 침엽수림에는 라디에타 파인이 압도적으로 많다.

성상
적지에 식재했을 때는 생장이 대단히 빨라, 20년이면 수고가 30m, 직경이 50㎝에 달한다.
수피는 유목일 때는 쉽게 말라붙는 성질이 있으나, 성목이 되면 암갈색으로 넓은 조각으로 깊게 골이 나며, 두께는 1.5~5㎝정도 된다.

목질
이 나무의 심재는 도갈색이지만, 어린나무의 목재에서는 변재가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고 담색이다.
연륜은 있지만, 그다지 명료하지는 않고 때때로 옹이가 많이 들어있다.
나무결은 균일하고 기건비중의 폭은 크지만, 대체로 0.48정도. 건조는 빠르고 양호하며, 이용할 때에 안정치를 갖는다.
비중에 비해서는 단단한 편이고, 옹이 주변에 갈라짐이 많이 발생되는 것과 내구성이 낮은 것이 흠이다.
가공은 양호하다. 변재는 변색균의 침해를 받기 쉽다.


Image_View


용도
조림지에서 벌기령에 도달한 Radiata pine은 구조용재, 판재등으로 이용된다.
양질의 것은 가구재, 합판용재등으로 사용하고 저질의 것은 파티클보드, 화이바보드, 펄프 등의 원료로서 쓰인다.


 


 


 







  참조 : 수입원목도감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