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태국산 펠릿, 수입물량 늘어나
포항시는 지난달 25일 영일만항 컨테이너 부두에서 우드 펠릿 첫 수입을 환영하며 강릉 영동화력발전소로의 첫 출하를 기념하는 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이강덕 포항시장을 비롯한 시의원, 포항세관장, 농림축산검역본부 대구사무소장, 동부익스프레스 영남지사장 등이 참석해 우드펠릿의 첫 출하를 축하했다. 이번에 영일만항으로 첫 수입된 우드펠릿은 지난 3월 베트남·태국 신규항로 개설의 첫 수입화물로써 총 105TEU의 컨테이너를 4월 12일 베트남 호치민항에서 선적해 영일만항을 통해 들어왔다.
검역과 통관절차를 거쳐 강릉 영동화력발전소로 입고된다. 우드 펠릿은 청정 목재 바이오원료로 산업통상자원부의 신재생에너지 의무공급제(RPS, Renewable Portfolio Standard)에 따라 500MW 이상 발전 시설을 보유한 대규모 발전소에 의무적으로 공급, 앞으로 그 수입물량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포항 영일만항의 베트남·태국 신규항로 개설과 우수한 입지조건이 맞물리면서 향후 2020년까지 영일만항을 통해 11만7천TEU 이상의 우드 펠릿 수입이 예상된다. 이에 따라 영일만항의 이용료와 지역 운송사의 운송수익을 포함하면 약 350억원의 경제효과가 예상된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포항은 바다를 통해 전 세계 어디라도 연결 할 수 있는 환동해 중심도시로서의 지리적 장점을 가지고 있다”며 “항만물류 및 해양관광 활성화를 위한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 항만 인프라 구축에 전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