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명 : Taxodiaceae
학명 : Sequioa sempervirens (D. Don) Endl.

상명

미국에서는 잘 알려진 나무로서 한국에도 많은 양이 수입되어 대구지방에서 루바, 후로링등으로 많이 사용된 나무이며 '스기'라는 시장명으로 통해왔다. 일본의 '스기'와는 다른 수종이며, 유럽 Redwood(소나무과속)와는 다른 수종이므로 혼동해서는 안된다.
유사 수종으로 Giant sequoia, Big tree가 있다.
(미 국) Red wood, Coast red wood, Califonia red wood
(일 본) 아까 스기, 세콰이아
(한 국) 스기, 미국 스기


Image_View


분포
미국의 오레곤주의 남서부, 켈리포니아의 몬테레이, 산타루치아산맥에 분포한다.
해안을 따라서 폭 5~35mile 안쪽으로, 약 450mile의 길이방향으로, beltah양으로 분포하며, 센프란시스코로부터 북쪽으로 시애틀까지 가는 사이에 Red wood highway란 관광코스까지 있을 정도이다.
수직으로는 표고 1,000m정도에 생육한다. 고온고습의 기후가 이 나무의 최적 기후이다.

성상
이 나무는 미국산으로서 켈리포니아의 해안지방에 생육하는 세계에서 가장 수고가 큰 나무이다.
수고 60~100m, 흉고직경 3~5m의 대형 상록침엽수로서 수고 100m, 흉고직경 7m에 달하는 것도 있다.
수명이 길고 거대한 나무로서 수피는 적갈색이고 거칠고 섬유질이며, 두껍고 깊은 골이 나있다.
특히 성목의 수피는 두꺼워서 불에 대한 저항성을 갖는다.

목질
변재는 백색으로서 좁은 편이고 심재는 도색 또는 농적갈색이며, 변재와 심재의 경계는 명료하다.
생장이 늦은 편이며, 연륜의 모양과 춘재와 추재의 경계가 명료하다.
고령목일수록 연륜이 대단히 좁고, 때때로 불연속적인 것도 있다.
이치림에 생육된 것은 연륜이 아주 넓다.
추재는 색상이 진하여 육안으로도 잘 관찰된다.
특별한 맛과 냄새는 없다.
목리는 통직하며, 나무결은 거칠은 편이다.
경연한 나무로서 기건비중은 0.41정도.
유럽 Red wood보다 약 20%가벼우나 Giant Sequoia보다 더 무겁고 강하다.
수축율은 방사방향 2.6%, 접선방향 4.4%, 용적수축율 6.8%로 적은 편이다. 강도는 휨강도 703㎏/㎠, 압축강도 295㎏/㎠, 인장강도 770㎏/㎠, 전단강도 56㎏/㎠로 약한 편이다.
가공은 용이하고 마무리한 면도 양호하다.
수분흡수 능력과 건조능력이 양호해서, 일단 건조한 나무는 이용할 때에 안정한 수치를 갖는다.
생장이 늦은 목재로서는 가볍지만, 조직이 치밀히고 내후성이 높다.
Western red cedar보다 재질이 좋다. 도장성이 우수하다.


Image_View


용도
시장재로서는 양이 한정돼 있다.
큰 치수의 제재목을 얻을 수 있고 내구성, 치수안정성 등이 있어 창틀용재, 싸이로탱크, 농장 건물, 정원용나무, 선박, 펄프, 특수공예, 루바, 후로링, 가구, 건축 등에 쓰이고, 수피는 절연재로 쓰인다.
이 밖에도 이 나무는 높은 미적 가치를 지니고 있어 관광자원으로 이용된다.


 


 


 







  참조 : 수입원목도감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