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제품 관리제도
박종영 저 | 한국임업진흥원
박종영 명예박사가 지난 3월 목재제품 관리제도 책을 출판했다. 목재제품 관리제도의 개요와 현황, 관련법령, 단점에 대한 개선방안 등을 다루고 있는 이 책은 목재업계에 종사중인 관계자나 공무원들에게 있어 교과서와 마찬가지인 책으로 박종영 박사가 한국임업진흥원에서 근무하며 쌓은 노하우가 집약된 책이다. 특히 관련업계에 종사 중인 사람이라면 절대 놓쳐서는 안 될 법률 및 제도적 정보가 실려 있어 마치 선배가 후배에게 조언을 해주는 듯한 따스함이 담겨있는 책이다.

 

 

나무를 닮아가다
린다이링, 잔야란 저 | 다빈치
나무를 품은 목공 장인 16인의 풍경을 있는 그대로 담은 ‘나무를 닮아가다’, 16인의 목공 장인은 나무에게서 배운 삶의 지혜, 생활의 아이디어를 잔잔하게 전해준다. 그리고 기후, 문화, 생활환경이 다르더라도 충분히 적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팁들을 함께 알려준다. 작은 장난감에서부터 시작해 말루프 의자, 도마에서 하프로의 변신을 꾀하는 다양한 ‘나무’의 이야기를 솔직담백하게 써냈다. 책 속에서 나무를 대하는 이들의 자세는 오래전 나무에 의지해 살아가던 때처럼 나무에 감사하고 나무를 존중하는 모습을 고스란히 나타내고 있다.

 

 

철천지와 함께하는 주니어 목공
김민석 저 | 이비락
인터넷 철물점 ㈜철천지 김민석 대표의 ‘철천지와 함께하는 주니어 목공’, 아이들의 두뇌를 발달시키면서 창의력을 키워주는 DIY 목공 체험학습을 소개하고 있다. 친환경적인데다가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소재인 목공 체험학습을 사진을 통해 단계별로 실천하게 된다. 협동심과 집중력을 향상 하는 데에도 유용하다.

 

 

하이브리드 목공
Marc Spagnuolo 저 | 씨아이알
‘하이브리드 목공’은 열린 마음으로 기계와 수공구를 이해하고 그 둘의 장점만을 취하기 때문에 기계와 수공구의 절묘한 조화를 통해 작품의 완성도와 목공의 즐거움을 최대로 올리는 방법을 살펴볼 수 있다. 힘들고 거친 일은 기계로 하고, 수공구로 섬세한 마무리를 하기 때문에 효율적이고, 즐겁고, 아름다울 것이다.

 

 

건축공사 토목공사 기초설계자료집
토목공법연구회 저 | 일광
토목공학을 공부 중인 학생들을 위한 ‘건축공사 토목공사 기초설계자료집’은 최신 토목공사에서 필수적으로 필요한 공법을 수록하고 있다. 본 저서에서는 기초의 선정부터 설계기초자료, 기초별 설계자료 까지 설계와 시공까지 실무에 필요한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있어 토목공학을 전공코자 하는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