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
편슬기 기자

소비자들에게 품질이 좋은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 제재목의 등급을 구분하는 ‘제재목 등급구분사’ 교육이 본격적으로 막을 열었다. 업체가 판매하는 제재목의 상태에 따라 몇 등급에 해당하는지 등급을 매기고, 소비자는 좋은 상품을 고를 수 있는 권리를 얻게 될 예정이다.
꼭 필요한 정책이며 목재업계가 한 층 더 성숙해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에 분명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안타까운 것은 제도의 시행에 급급해 제도 자체에 허술한 부분이 있다는 점이다. 본지 기자는 지난 21일 개최된 3일차 제재목 등급구분사 교육 현장에 다녀왔다.
먼저 이론교육이 끝난 후 진행된 실습교육 시간에는 실망감과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두 명의 강사와 한 명의 연구원이 다수의 교육생을 대상으로 각각 제재목 등급 구분에 대해 설명했지만 같은 제재목을 두고도 강사와 연구원의 의견이 엇갈렸다. 한 참가자는 기자에게 다가와 “대체 어느 분 말이 맞는 것인지 혼란스럽다”라며 당황해하는 모습을 보였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었다. 여러 차례 반복된 설명에도 이해를 하지 못하는 교육생들이 몇몇 보였으며 이중에는 아예 개념을 잡지 못하는 교육생도 있었다. 어정쩡한 상태로 다시 교육실로 돌아가 모의시험이 시작됐다. 계산을 위해 핸드폰을 만지는 교육생, 옆 교육생과 떠드는 교육생, 도중에 걸려온 전화를 받기 위해 나가는 교육생 등 상당히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시험이 진행됐다.
‘모의’이긴 하지만 교육생들의 행동에 별다른 제지 없이 시험이 진행되고 있는 것을 보고 다소 놀라웠다.
더욱 놀라운 것은 시험이 끝나고 문제에 대한 해답을 설명하는 시간이 가졌는데, 시험 문제를 많이 틀린 교육생이 적었다는 것이다. 수분 전까지만 해도 등급 구분에 어려움을 겪었던 교육생들이 맞나 싶을 정도였다. 아울러 단 3일 동안의 짧은 교육을 속성으로 배워 마지막 날인 나흘 차에 본 시험을 보는 시스템 역시 문제가 있어 보였다. 모호한 판단 기준과 짧은 교육시간, 이는 실력검증의 유무에 앞서 속전속결로 자격증부터 부여하고자 하는 산림청의 의지가 강한게 아닌가 할 정도였다. 제재목 등급구분사 양성을 위해 산림청은 예산과 인력을 얼마나 확보하고 있는지 보도자료로든 협회 공문으로든 설명해 줄 것을 요구한다.
본지는 여러 차례 제재목 등급구분사 양성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하지만 2월 시범교육과는 변화 없이 본 교육에서는 우려할 만한 일들이 여실히 벌어졌다. 이제 3개월 제재목 고시 시행을 앞두고 있다.
그저 10월 시행을 코앞에 두고 등급구분사 양성에만 급급하다면 이는 결국 목재산업의 퇴보를 재촉하는 제도로 전락할지 모른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