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유아 목공활동
이영환 저 | 소리내
재미있는 유아 목공활동은 기존의 성인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목공활동 설명책이 아닌, 유아를 대상으로 눈높이를 맞춰 쓴 책이다. 저자인 이영환씨가 직접 아이들과 함께 체험하며 겪은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유아를 대상으로는 어떠한 목공놀이가 좋은지, 유아가 안전하고 재밌게 목공놀이를 할 수 있는 환경은 어떻게 조성돼야 하는지, 올바른 목공도구 사용법과 그를 통한 재미를 유아가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서다. 주로 성인과 청소년만이 대상이었던 범위를 이젠 유아까지 넓혀 목공활동이 유아에게 어떤 유익한 영향을 미치는지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감(GARM) 01 목재
심영규, 정사은 저 | 감씨(garmSSI)
건축의 기본이 되는 ‘재료’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한 곳에서 설명한다. “실내 마감재로 어떤 수종의 나무를 쓰는 것이 좋을까? 콘크리트는 과연 친환경적인가? 벽돌은 어떻게 쌓아야 더욱 효과적으로 연출할 수 있을까?”. ‘감(GARM) 01 목재’는 인터넷을 뒤져봐도 정확한 정보를 찾기 어려운 건축 재료에 대한 기본 정보부터 집과 건물을 지을 때 필요한 응용방법까지 책 한 권으로 묶었다.
중구난방으로 흩뿌려진 목재, 벽돌, 콘크리트의 개념과 용어를 정리하고 비전문가도 이해하기 쉽게 사진과 글로 설명한다.  

목재 수종 및 제재 방법에 따른 단가변화 연구
이강민, 이종민, 이민경 저 | 건축도시공간연구소
목재수종 및 제재방법에 따른 단가변화 연구 책은 건축도시공간연구소의 목재 수종 및 제재방법에 따른 단가변화 연구를 다룬 정부간행물이다.
서론을 통해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2장에서는 한옥주택의 공사비 현황에 대해 다루고 있다. 3장은 목재 종류에 따른 목공사 비용 시뮬레이션, 마지막 4장은 결론에 도달한다.

Bob Flexner의 목재 마감 101
Bob Flexner 저 | 씨아이알
초보자를 위한 목공 입문서 ‘목재 마감 101’. 이 책은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스테인과 마감재를 중심으로, 사진을 많이 이용해서 작업 단계별로 설명했다.
책의 첫 부분에서는 스테인과 마감재에 대해서 개괄적으로 설명해 관련 제품 및 사용법 등을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기 때문에 이제 시작하는 초보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토목공학 개론
김충호, 엄장섭 저 | 세종출판사
‘토목공학 개론’은 토목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을 위해 토목공학의 기초이론을 모두 수록했다. 먼저 토목공학의 유래와 구성들을 살펴보고 토목의 역사, 도로의 기능, 도로 건설, 도로 시설, 철도, 항만시설, 항만공사, 공항, 에너지 시설로 원자력 발전, 수자원 시스템, 도시계획, 환경시스템, 건설기계와 시공, 건설재료 등에 대한 내용이 친절히 설명돼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