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명
Antiaris africana Engl.. (=Antiaris welwitschii Engl.)

상명

(코트디보와르) Ako, Akede......................(가나) Chenchen
(리베리아 시에라리온) Vawi.....................(포루투칼령기니아) Pau-bicho branceo
(세네갈) Toumbohiro blanc....................(나이지리아) Oro, Oguivou
(가봉) Andoum.......................................(중앙아프리카) Mongodou, N'Dombou
(콩고) Nioumbou....................................(자이레) Bonkonko, Momkoko
(동아프리카) Kirun여, M'Kunde, N'Kuzu


Image_View


분포
A. africana는 서아프리카의 세네갈, 수단의 적도지대에 넓게 분포하며, 양목으로서 이로코(Iroko)와 같이 다우림내이 공지(空地)에 생육한다.
A. welwitschi는 동아프리카의 별종으로서 우간다, 케냐, 탄자니아에 생육하며 구릉지, 산등의 다우림에 생육한다.

성상
Iroko에 유사한 제1급의 고목으로서 백 Iroko라고도 부른다.
수간의 밑둥치에 수측이 다소 발달되어 있지만, 변화가 많다. 수간은 통직하고 원주형이며, 지하고는 15~20m이고, 단면의 두께는 2cm 정도로 두껍고, 외측은 엷은 황색인데 안쪽은 연한 섬유질로서 Iroko처럼 latex를 삼출한다.

목질
목재의 색은 백색인데 외기에 노출되면 급속히 회색끼가 있는 황백색으로 변한다. 나무결은 정교하고, 정목면에는 불규칙한 교차목리가 때때로 나타난다. 취약심재도 있다.
이 나무는 극히 연하고 가벼운 목재로서 기건비중 0.35~0.55정도, 수축은 보통이다.
기계적 성질은 약하고 건조는 급속히 되면서 판목면에 목구할이 생기기 쉽다.
제재는 용이하지만 거스름이 일기 쉽고, 특히 정목면에서 대패질은 어렵다. 연마를 하면 좋은 광택을 얻는다.
못질, 접착도 양호하다.
생재는 변색균, 핀홀등의 충해를 받기 쉽다.
내구성, 내충성은 없는편이다. 원목은 산지에서 급히 반출되어야 하며, 제재, 로타리 절삭, 건조를 빨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A. welwitschii는 생장응력이 강해서 제재시 큰 할열이 생기기 쉽다.

용도

포프라재의 대용으로 내장재, 상자용재, 목공용재, 판용재로 급격히 이용될 가능성이 있다.


 


 


 







  참조 : 수입원목도감
저자 : 김상혁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