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명
Lophira alata Banks ex Gaertn .f.

상명

(코트디보와르) Azobe...........................(가나) Kaku
(나이지리아) Ekki..................................(카메룬) Bongossi, Okoga
(가봉 적도기나아) Akoga, Akogha.........(자이레) Bokole
(리베리아) Hendui................................(시에라리온) Hendui, Endwi


Image_View


분포
서아프리카의 상록열대 다우림의 전형적인 수종으로서 시에라리온에서 자이레 중아의 삼림지대까지, 남쪽으로는 가봉까지 분포한다.

성상
대경목으로서, 지하고 20~25m, 평균직경 60~100cm이며, 수간은 통직하고 원주형이다.
수피는 적청색, 외수피는 가로 방향으로 고기비늘 모양으로 되어 있다. 수피의 두께는 1.5~2.0cm, 2~3층의 갈색으로 되어 있고 콜크질이다. 그 사이에 특징적인 유황같은 황색층이 있다.

목질
변재는 구분되지만, 그 범위는 명확하지 않다. 원목주의 3cm정도의 두께 까지를 변재라고 보면 된다.
다른 부분보다 부패하기 쉽다. 그 밑에 5~10cm 정도는 약간 색이 짙어서 내구성이 있다. 그 다음 나머지 전체는 착색이 되어 있어 내구성이 극히 있다.
심재는 쵸코렛색으로 광택이 있는 농색이다. 백색의 침전물이 있는 도관은 정목면 보다 판목면에서 균일하게 나타난다.
목리는 난조를 보여서 교차목리가 꼭 되지 않는다. 나무결은 거칠다.
이 나무는 극히 무겁고 단단한 나무로서, 기건비중은 0.95~1.10정도.
수축은 극히 크지만, 건조한 후에는 안정치를 갖는다.
기계적 강도는 극히 커서 탄성이 풍부하고, 단단하면서도 생장응력이 커서 제재할 때에 곤란을 겪는다.
대패, 슬라이스 등 가공의 공구를 무디게 한다. 못을 박을때는 구멍을 뚫어서 해야하고, 금속을 부식 시키지는 않는다.
건조하는데는 오래 걸리고, 섬유가 교차해서 있으므로 얇게 킨 목재는 특히 변형에 주의해야 한다. 내구성 있고, 충해는 없다.

용도
중구조용재, 수중 구조용재(특히 해중), 교량재, 수문, 선박용재, 침목, 차량용재등


 


 


 







  참조 : 수입원목도감
저자 : 김상혁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