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명
Mitragyna cliata Aubrev. et Pellegr.

상명

Hallea속 또는 Mitragyna속의 수종을 코트디보와르에서 Bahia라고 부르고, 나이제리아에서는 Abura라고 부른다.
(나이제리아) Abura...............................(코트디보와르) Bahia, Sozo
(가나) Subaha, Baya............................(기니아) Popo
(세네갈) Bourafete................................(카메룬) Elolom
(자이레) Vuku, Maluku...........................(잠비아) N'Zingu
(중앙아프리카) M'op, Oro......................(가봉)Elelom, N'쌔재


Image_View


분포
서아프리카의 세네갈에서 앙고라까지, 동아프리카의 로데시야, 우간다가지의 열대아프리카에 분포한다. 혼생해서 생육하며 습지에 순림을 갖는수도 있다.

성상
지하고 20m, 평균직경 1m에 달하지만, 일반적으로 12~15m, 70~80cm 정도의 것이 많다.
수간은 통직하고 원주형이다. 수피는 밝은색인데, 외수피는 얇고, 세로로 줄이 가 있다.
노령목에서는 큰 인편(鱗片)으로 된다.
두께는 2~3cm로 자른 단면은 도색(桃色)끼가 있는 황색 또는 연와색(煉瓦色), 자색(紫色)끼가 있는 적색등이 대부분이고, 섬유질이다.

목질
변재는 폭이 넓고 중심부분에 작은 심재를 갖는 것이 많다. 변재의 색은 적색끼가 있는 황토색이지만, 생재에서는 황색끼가 강하다.
건조하면 심재의 색과 동일하게 변한다. 샘재는 옅은 도색끼가 있는 갈색이다.
불쾌한 냄새가 나고, 취약심재를 갖고 있다.
나무결은 정교하고, 목리는 통직하지만, 가변운 교차목리를 갖는다.
이 나무는 경연한 나무로서, 기건비중 0.50~0.60, 수축은 중정도 이지만, 건조하면 크게 변형되는 가능석이 있다.
건조는 속도가 바르고 큰 결점은 생기지 않는다. 건조재는 습도변화를 받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곡강도, 압축강도는 중정도이며, 축경강은 약하다.
기계가고, 수가공 공히 용이하며, 연마하면 아주 정교한 판면을 얻으수 있지만 광택은 없다. 못질은 용이한데 할열이 생기지 않으며 보특력(保特力)도 대단하다.
접착, 도장도 양호하다. 부패하가 쉬우므로 원목의 관리에 주의를 요한다.

용도
경구조용재, 가구내부재, 조각용재, 연필, 성냥개비 등 로타리에 깎을때는 두껍게 깎아서 합판의 중판으로 이용하면 된다. 화학약품용 통, 축전지의 격판


 


 


 







  참조 : 수입원목도감
저자 : 김상혁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