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명
80년도들어 선경, 중앙종합목재 등에서 계속 수입하여 "부빙가"라는 고급재로서 자리잡힌 나무이다.
(카메룬) Bubinga, Essingang
(자이레) Waka
(가봉) Kevazingo, Ovang, Buvenge
(적도기니아) Oveng


Image_View


분포
열대아메리카에 4종이 분포하며, 열대 아프리카에 11종이 생육하는데, 카메룬에서 자이레까지의
적도 아프리카에 분포한다. 주로 가봉, 카메룬에서 산출된다.
오쿠메림에 비교적 많이 생육하고 있다.


성상
제1급의 대목으로서 대경목이다. 수고 24∼30m, 흉고 직경 80∼150cm로서, 수간은 통직하고, 원주형이다.
수피는 일반적으로 적갈색 또는 베지色으로 변화가 많다.
외수피는 둥근 소편으로 되어 떨어진다.
떨어진 후에는 등색의 흔적을 남긴다. 수피단면은 약 1cm정도, 수피밑의 변재는 백색인데, 공기에 접촉되면 급속히 황색으로 된다.


목질
변재는 백색으로 5∼7cm정도, 심재는 도갈색 또는 적색으로 농색의 무늬를 갖고 있고, 변재와 심재의 구별이 명료하다. 나무결은 정교하고, 목리도 통직하지만, 리본무늬가 나타나는 수도 있다.
이 나무는 무거운 나무로서, 기건비중은 0.80∼0.95. 수축은 중간정도이고, 건조한 후에는 안정되어 있다. 압축강, 곡강도가 크고, 탄성도 있다. 횡인장 강도가 극히 강해서 쪼개지지 않는다. 제재할 때에는 특별히 강한 톱을 필요로 한다.
대패질도 양호하고, 좋은 이 나무는 무거운 나무로서, 기건비중은 0.80∼0.95. 수축은 중간정도이고, 건조한 후에는 안정되어 있다. 압축강, 곡강도가 크고, 탄성도 있다. 횡인장 강도가 극히 강해서 쪼개지지 않는다.
제재할 때에는 특별히 강한 톱을 필요로 한다. 대패질도 양호하고, 좋은 광택을 얻을 수 있다. 도장, 접착성 모두 양호하다. 원목, 제재제품등 보전성은 양호하고, 내구성도 양호하다. 충해도 잘 받지 않는다.


Image_View


용도
양질의 합판, 선반, 벽판, 마루판, 캐비넷, 악기재, 판재, 조각용재, 장식재, sliced veneer, 고급가구재등광택을 얻을 수 있다. 도장, 접착성 모두 양호하다. 원목, 제재제품등 보전성은 양호하고, 내구성도 양호하다. 충해도 잘 받지 않는다.


 


 


 







  참조 : 수입원목도감
저자 : 김상혁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