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하트 Redheart
Erythroxylum(코카나무과)
학명: Sickingia salvadorensis
분포: 동부 해안이나 멕시코 남부, 브라질 남부, 파라과이에서 서식하고 있는 좀처럼 보기 드문 희귀한 나무이다.
자료 제공: 준하소우드아트, 시크리트

레드하트의 특징
깔끔하게 잘라진 레드하트의 표면은 굉장히 붉어 마치 수박의 단면을 연상시킨다. 그러나 같은 수종이라도 밝은 색상의 오렌지색부터 핑크색(핑크 아이보리와 유사)에서 어두운 갈색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의 붉은빛을 띤다. 빨간 색상일때 블러드 우드(blood wood)와 매우 유사하게 보일 수도 있으나 대개 눈에 보이는 나뭇결 패턴이 있어 구분이 가능하다. 레드하트의 생동감 있는 색상은 제재 후 표면이 직사광선에 닿는 순간부터 붉은색에서 갈색으로 빠르게 변화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제재 후 즉시 UV 방지제로 빠르게 마감 처리해 직사광선 및 강한 조명으로부터 멀리 떨어트려 어두운 곳에서 보관하면 색상 변화를 늦출 수 있다.

레드하트의 용도
나뭇결은 일반적으로 균등한 질감으로 직선 혹은 불규칙한 결을 나타낸다. 자연 광택은 적거나 중간 정도이다. 레드하트는 좋은 작업 특성을 지니고 있어 비행기, 기계 등에 사용하면 좋고 레드하트의 텍스처는 쉽게 제재하거나 가공할 수 있으며 표면이 부드럽고 일반적으로 균일한 나뭇결을 가지고 있다. 낮은 저항력으로 목공 및 기계를 사용해 쉽게 원하는 모양으로 만들 수 있다. 접착 및 마감 처리하기에도 좋다. 매력적이고 붉게 타오르는 듯한 빨간색으로 인테리어 소품, 가구의 포인트나 바닥재 등으로 사용된다. 그 외에 펜대, 액세서리를 만드는데도 쓰이고 있다.

구매처
시크리트: 010-9655-7200 토모우드: 010-6207-7449
산화목재: 032-579-2025 에스와이우드: 032-566-1026
대양목재: 032-572-1180  명성기업: 031-536-8308
준하소우드아트: blog.naver.com/psangdu

시선을 사로잡는 붉은 매력, 레드하트
매력적인 붉은색을 띠는 레드하트는 퍼플하트, 그린하트와 같이 인테리어 소품 제작 및 가구의 포인트로 인기가 많은 수종이다. 우리나라 말로는 차태 혹은 착태 나무라고 불리고  있다. 아름다운 색에 가공이 편리한 수종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 아직 널리 쓰이고 있지는 않다. 취급하는 업체도 그리 많지 않아 실제적으로 레드하트를 사용한 가구 및 소품은 드물게 확인되고 있다. 그러나 외국에서는 우드슬랩 등 가구재와 머리핀부터 그릇 등 다양한 생활용품, 인테리어 소품 등으로 만들어 사용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