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Acacia


학명 : A. nilotica (L.) Delile 또는 Acacia arabica (Lam.) Willd.와 Mimosa arabica Lam.


일반명 : 고마 아라비카 Goma arabica


다른 속명
스페인어로 goma arabica, goma de acacia, 영어로는 gum arabic, amrad gum, 앙귈라에서 casha, 안티구아에서 cassie, 마르티니크에서 acacia saline, pompons jaunnes라고 부른다. 원산지인 인도에서는 babul, kikar, gobli, karuvel 등으로 부른다


분포
아프리카와 아시아 열대원산으로 퓨에르토 리코와 버진제도를 포함한 서 인도제도에 도입되어 앙귈라와 세잉 바르트에서 바바도스와 토바고까지 레서 안티레스에 분포하고 열대지역 전반에 걸쳐 식재하여 성림되어 있다.
나무성상 : 낙엽성 소형 활엽수목으로 높이 7.5m(25ft.)로 생장하며 잔가지는 담갈색 또는 회색으로 가늘고 길며 미세한 털이 있거나 거이 털이 없다.


일반성질
수간에서 분비하는 검(gum)은 점액(粘液), 잉크, 의약품으로 이용한다. 목재는 단단하여 여러 가지로 이용하고 있으며, 아시아 인도산 목재의 변재는 보통 황백색이고 심재는 벌채 당시에는 홍색 또는 로즈색이지만 노출에 따라 암색화하여 둔적색 또는 적갈색으로 변한다.
조직은 치밀하고 광택이 없으며 직선목리로 향기와 맛은 없다. 기건비중은 0.83 정도이다. 같은 속의 수종인 아시아산 ayangili (A. confusa)의 생재비중은 0.75, 기건비중은 0.85이며 인도네시아산 Pilang (A. leucophloea)는 생재비중 0.69, 기건비중 0.76이며 전수축츌은 경단(방사)방향 3.1%, 촉단(접선)방향 5.9%로 예측 보고되어 있다.


목재 용도
가공작업과 인공건조가 용이하고 공구 작업이 용이하다. 또한 마무리와 윤기도 양호하다. 목재 용도는 도구의 자루, 하마차, 농기구, 철도 관계용재로 쓰인다. 열대 아메리카산 꼬투리는 타닌을 추출하고 꽃은 벌을 끄는 밀원식물이 된다.


 


 


 







  참조 : 열대아메리카의 수목과 목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