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명
(코트디보와르) Doumori, Makore, Babou
(가나) Baku, Makon, Abecou, Abaku
(시에라리온) Baku, Makon, Abecou, Abaku
(적도기니아) Okola, Markt, Douka
(가봉) Okola, Markt, Douka


Image_View


분포
T.heckelii는 서아프리카의 시에라리온에서 가나까지의 밀림중에 분포한다.
T.africana는 카메룬에서 가빈다, 콩고에까지 분포하며 특히 적도기니아에 많다.


성상
최대급의 대목의 하나로서 직경 1m를 넘는 것이 많다. 수고 36-45m, 흉고직경 140-220cm로서 평균 160cm이다.
수간은 통직하고 원주형이다. T.hechelii의 수피는 회도색이고 T.africana의 수피는 진한 갈색이다. 수피는 두꺼운 콜크질이고 꽤 단단한 린편으로 되어 있다.


목질
변, 심재의 구별은 명료하며 변재는 도백색으로 4-6cm정도이고 충해에 약해서 일반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심재는 도갈색 또는 암적갈색이다. 나무결은 정교하고 목리는 통직하다.
때때로 파장의 리본 무늬를 갖는다. 장층은 없다. 약간 무거운 편의 나물서 기건비중은 0.60-0.75, 수축은 중간정도 되며 두꺼운 판재를 건조할 때에는 할열의 위험이 있다.
일단 건조된 것은 극히 안정되어 있고 외기의 변화에 대해서는 반응이 없다. 기계적 강도는 압축강이 중정도이고 곡강도는 약하다. 탄성은 있고 충격강은 약하다.
"마코레"는 극히 내구성이 있는 나무로서 건조재 는 부후, 충해에 대해서 면역성이 되어 있다. 벌채직후에는 Pinhole에 주의해야 하며 약제살포를 권하고 싶다. 수가공. 기계가공 공히 용이하며 silica를 함유하고 있어서 톱날을 속히 무디게 한다. 재면에는 연마후에 광택이 난다. 목분은 사람의 코나 점막을 자극하므로 공장의 배기가 양호해야 한다. 로타리 절삭, 스라이스가공, 모두 양호한 단판을 얻을 수 있다. 때때로 아름다운 무늬가 나타나며 도장, 접착, 못질, 보지력 모두 양호하나 못질할때 갈라질 위험이 약간 있다.
건조할 때에는 주의를 요한다. 철과 접촉되면 변색이 된다.


Image_View


용도
다방면으로 이용이 가능한 우수한 목재이다. 고급가구재, 장식용재, 외장재, 조각용재, 완구재, 해중구조물, 합판용재
*Makore와 Douka를 산출국에 딸서는 구분하는 데도 있다. 도색의 무늬가 나는 것은 Makore, 농색의무늬가 있는 것을 Douka로 이용상의 區分을 한다.


 


 


 







  참조 : 수입원목도감
저자 : 김상혁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