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명
Entandrophragma utile Sprague

상명

영국에서는 유타일(Utile)이라고 부르는 나무이다.
(코트디보와르) Sipo, Mebrou................(가나) Afrobrodiju
(나이지리아) Okeong............................(카메룬) Asseng-assie, Timbi, Assie
(가봉) Kosi-kosi...................................(중앙아프리카) B.Kelon, Bokoi
(우간다) Mufumbi.................................(자이레) Kalungi
(영국) Acajou sipo, Utile......................(가빈다) Undianuno
(콩고) Momboyo, Libuyu, M,vovo


Image_View


분포
아프리카의 다우밀림에 광범위하게 분포한다. 기니아, 콩고형 밀림에 많다.
사에라리온, 코트디보와르에서 자이레, 앙고라까지 분포한다. 코트디보와르의 서부에 비교적 풍부한다. 생육의 최적조건은 건계의 경향이 많은 적도림이다.


성상
삼림중에서 큰 나무로서는 가장 아름다운 수종이다.
수고가 45m, 흉고직경이 2m에 달하며, 수간은 통직하고 원주형이다.
수피는 표면의 린편(鱗片)으로 되어 잇지만, 떨어지지 않는다. 수피의 색은 회색으로서 다소 농색이다. 수피의 두께는 2~5cm 정도의 섬유질로서 단면의 색은 자색을 띤 도갈색(桃褐色)이고, 불쾌한 냄새가 난다.


목질
변재는 회도색으로서 2~4cm 정도이고, 쉽게 변질한다. 심재는 아름다운 자색을 띤 도갈색으로 빛이 쪼이면 다소 농색이 된다.
생장륜은 없다. 나무결은 거칠은 편이고 목리는 교차목리이며, 정목면에 큰 규칙적인 무늬를 그리는데 리본무늬를 나타낸다.
판목면에는 다색(茶色)의 진한 색깔이 유조직에 좋은 무늬를 나타낸다.
정목면에 나타나는 교차목리는 샤벨(Saple)에 나타나는 리본무늬와 유사한다.
기건비중은 0.55~0.70, 수축은 적게되고 건조된 나무는 안정된 치수를 갖는다. 일단 건조되면 습도의 변화에 따라 영향을 받아 변형되지 않는다. 그러나 건조할 때에는 주의를 요한다.
보존성도 양호하고, 건조재에는 충해가 없다.
기계적 성질은 양호해서 압축강도, 곡강도도 크고 횡인장강도도 크다. 충격강에는 약하다.
취약심재는 강도를 요하는 곳에 사용할 수 없다.
가공에는 곤란한점이 없으나 이 나무는 톱을 잘 마모시킨다. 교차목리가 있지만, 대패질은 곤란하지 않다.
도장 접착도 양호하고 염색도 가능하다. 못질, 보존력도 크고, 로타리, 슬라이스 가공은 용이하다.


Image_View


용도
아프리카 마호가니, 샤벨과 같은 용도로 쓰인다. 주택 외장용재, 선박용재, 점포장식, 화장합판으로 해서 가구에 쓰고, 양질의 합판등


 


 


 







  참조 : 수입원목도감
저자 : 김상혁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