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명
아시아에서는 "Tagayasan"이라는 시장명으로 알려지고 있다.
(가봉) Wenge, Nson-so ....................(카메룬) Awong
(콩고) Dikela, N'Toko, N'Gondou........(적도기니아) Anong
(자이레) Mokonge, Wenge


Image_View


분포
열대, 아열대에 분포하는 180종이 알려져 있다.
재면이 아름다워 장식용으로 사용되는 나무이며 그리 풍부한 수종은 아니다. 콩고, 자이레가 주산지이며 카메룬 남부에 고립되어 생육하는 것도 있고 카메룬, 가봉, 콩고의 국경지대가 유명한 산출지이다.


성상
수고 15-18m, 흉고직경 1m에 달하는 나무러서 수피는 밋밋하고 얇으며 회색 또는 적회색이다.
어린 나무의 수관은 다소 원형이나 노목이 되면우산형으로 바뀐다.


목질
변재와 심재는 명료히 구분되는데 변재는 담색이고 2-3cm의 폭이며 심재는 농갈색인데 자갈색으로 변하며 심재의 중간중간에 담색의 폭이 넓은 유조직이 여러번 규칙적으로 배열되어 있어 그것이 재면에 아름다운 장식적 가치를 만들어 주고 있다.
기건비중은 0.79-0.88정도로서 목리는 통직한데 약간 교차할 때도 있으며 나무결은 거칠은 편이다. 원목 자체는 할열이 가기 쉽지만 벌채 후 1년이 지나면 할열이 가지 않는다. 건조하는데는 장시간이 걸리며 두꺼운 판재를 건조할 때에는 변형에 주의를 해야 하지만 일단 건조하면 치수에 안정치를 갖는다.
도장성은 양호하며 습한 조건에서도 부후하지 않는 장점이 있다.
termites나 borers등 충해에도 저항성이 있다. 우수한 내구성을 가지며 습한 조건에서도 부후하지 않는다.
기계적 성질도 우수해서 특히 곡강도, 충격강이 크며 탄성이 있다.
대패질, 도장은 좀 어렵다.


Image_View


용도
sliced venner로 만들어 장식적인 벽면이나 가구에 이용되고 제재해서는 마루기둥, 선반, 가구, 액자 등으로 이용된다.


 


*모잠비크에서 생육되는 Panga panga는 M.stuhlmannii로서 외관도 유사하고 용도도 유사하게 쓰인다.


 


 


 







  참조 : 수입원목도감
저자 : 김상혁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