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알초르네아속 (Alchornea)


학명 : A. latifolia Sw.


일반명 : 아치오틸로 Achiotillo


다른 속명
퓨에르토 리코에서 palo de cotorra, 도미니카 공화국과 쿠바에서 aguacatillo, 쿠바에서 bacona, chote, 멕시코에서 palo mujer, 과테말라에서 carreton, cajeton, 혼듀라스에서 canelito, 엘살바돌에서 pochote, tamber, 자메이카에서 dovewood, 하이티에서 bois crapaud, bois vache 등으로 부른다


분포
쿠바, 자메이카, 히스파니올라, 퓨에르토 리코, 토톨라, 그리고 멕시코 남부에서 파나마까지 분포 생장하며 미국의 플로리다 남부에도 식재되어 있다.


나무성상
서인도제도에서는 상록성의 소형 또는 중형수목으로 높이 약 9~15m(30~50ft.), 지름 약 45cm(1.5ft.)로 생장한다. 내피는 백색으로 약간 쓴맛이 있다. 잔가지는 어릴 때 녹색이지만 갈색으로 변한다. 거의 둥근 엽적이 있다.


일반성질
심재는 담갈색이고 변재는 이와 비슷하거나 백색이다. 목재는 다소 연하고 가벼우며 비중은 0.39 정도이다.
목재 중량은 1입방척 당(lbs per cu. ft.) 생재중량 약 23kg(51lbs), 기건재 중량은 약 13kg(29lbs)이며 전수축률은 경단(방사)방향 2.9%, 촉단(접선)방향 5.7%, 용적수축률은 8.8%이다. 무게에 비하면 강한편이며 조직은 보통으로 직선에서 파상목리를 나타낸다.
생장륜은 뚜렷하지 않다.
건조속도와 결함은 모두 보통이다. 절삭특성은 평삭이 양호지만 면삭, 선삭, 천공, 통삭은 불량하고 연삭은 매우 불량하다.
나사못 저항은 우수하다. 내구성이 없으며 내충성도 불량하다.


목재용도
퓨에르토 리코에서 항목과 연료로 사용하지만 다른 아메리카 열대지역에서는 제상(製箱), 장난감, 임시 세멘트폼, 단판, 목공, 외장구조에도 쓰일 때가 있다. 미국 플로리다 남부에서는 차광수로 도입되어 식재하고 있다.


 


 


 







  참조 : 열대아메리카의 수목과 목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