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를 위한 친환경 가구 만들기
우상연 저 | 북하우스엔
공구 사용법부터 가구 제작법까지 우리집 목공 DIY 교과서 ‘초보자를 위한 친환경 가구 만들기’ 직접 가구를 만들고 싶지만 구체적인 방법을 몰라 시작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도면 작성부터 기본 공구 사용법, 가구 제작법까지 초보자의 시선에 맞춰 자세히 설명한 목공 DIY 교과서이다. 사진을 통해 우리나라에서 주로 쓰는 수종과 원목 가구를 구별하는 법을 알려줌으로써 친환경 소재인 나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으며, 기본 공구의 쓰임새와 실전에서의 활용법을 소개한다. 또한 책만 보고서도 초보자들이 쉽게 가구를 만들 수 있도록 가구 만드는 과정과 과정 사이에 빠지기 쉬운 실질적인 목공 노하우를 친절하게 전달했다.

휴일에 만드는 우리집 가구
양화진 저 | 소리들
현재 합정역에서 네모디자인이라는 주문가구 제작 공방을 운영하고 있는 저자는 작은 소품에서부터 대형 침대, 책장 등의 가구를 고객 니즈에 맞게 제작하고 있다. 저자 양화진은 스스로 만들어 보는 목공예 입문서 발간을 통해 목공이 결코 어려운 일이 아니며 즐거움을 주는 활동이라 말한다. 이 책은 휴일에 손쉽게 집안에서 사용하는 가구들을 만들어 보는 법을 담은 것으로 목재와 목공예 재료 소개에서부터 계단식 선반과 서류 정리함, 가지형 CD 수납장, 어린
이의자, 벽걸이 창문과 같은 16개 가구를 만드는 알기 쉽고 간단한 방법을 소개한다.

대한민국 수출 1억 불에서 5천억 불까지
장문영 저 | 렛츠북
대한민국 수출 1억 불에서 5천억 불까지(1964년~2016년)는 한국 합판 업계에서 오랫동안 풍부한 경험을 쌓아 온 저자가 한국 합판의 50년 사와 관련해 남긴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부산이 합판의 메카라 불리우던 시절부터 지금까지 한국의 목재업계가 어떤 시련을 넘고 값진 결과를 남겼는지를 책한권에 고스란히 담았다.

천호진의 생활목공 DIY
천호진 저 | 오픈하우스
‘천호진의 생활목공 DIY’는 연기자 천호진이 목공 DIY와 생활 인테리어에 대한 이야기를 독자들에게 전해준다. 목공 DIY 사이트를 운영하는 저자가 수백 컷의 사진과 삽화, 그리고 DVD를 통해 생활 목공 조립과정과 공구의 사용법, 칠에 이르기까지 쉽게 알려준다. 또한 배우의 경험에서 우러난 스토리와 대화체가 그대로 담겨 있어 책을 가볍게 읽을수 있다.

목공 기초
Peter Korn 저 | 씨아이알
‘목공 기초’는 지난 20년 동안 저자의 목공 입문과정을 수강한 수백 명의 학생을 통해서 그 효용성이 입증된 목공 기술 습득 교육과정이다. 목공의 모든 것을 체계적으로 가르치며, 목공 장비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법, 수공구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법 등을 포함하고 있다. 목공 기초를 통해 수공구 및 전동공구를 통합적으로 사용해 목공 기술의 정수를 익혀보자

정리: 편슬기 기자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