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카리니아나속 (Cariniana)


학명 : C. brasiliensisC. pyriformis Miers


일반명 : 알바르코 Albarco, 제퀴티바 Jequitiba


다른 속명
콜롬비아에서 abarco, caobano, albarco, cobano, 베네쥬엘라에서 bacu, 브라질에서 ceru, jequitiba, jequitiba rosa, jequitiba amarella, tauary라고 부른다.


분포
페루 동부, 볼리비아 북부 그리고 브라질 중앙부를 거쳐 베네쥬엘라와 콜롬비아까지 분포한다.


나무성상
대형 거대 수목으로 높이 약 30~42m(100~130ft.), 지름 약 120~180cm(4~6ft.)에 달하며 큰 근장을 형성하고 수간의 모양은 양호하다. 길이 24m(80ft.)의 무절재를 생산한다.


일반성질
심변재의 구별은 명확하지 않으며 변재는 담갈색이고 심재는 적갈색 또는 자갈색으로 때때로 암색 줄무늬를 가진다.
조직은 보통으로 직선 또는 교착목리이다.
특별한 향기나 맛은 없다. 생재비중은 0.46 정도이다. 전수축률은 경단(방사) 방향 2~8%, 촉단(접선)방향 5.4%, 용적수축률은 9.0%이다. 또 다른 보고로는 실리카함량 0.05%이며 전수축률은 경단방향 2.9%, 촉단방향 5.4%로 알려져 있다. 또 같은 속 수종인 C. brasiliensis(jequitiba)는 생재비중 0.60, 기건비중 0.64이며 전수축률은 경단방향 5.0%, 촉단방향 5.3%, 용적수축률은 10.3%로 예측 보고하고 있다. 또 C. pyriformis(Abarco)는 각각 생재비중 0.63, 기건비중 0.68이며 전수축률은 경단방향 4.8%, 촉단방향 6.6%, 용적수축률 11.4%로 예측 보고되어 있다.
약간의 할렬과 비틀림이 있을 뿐 건조속도는 빠르다.
작업성은 칼날을 무디게 하는 것을 제외하면 만족스러우며 실리카 함량은 0.05%이다. 단판절삭은 양호하다. 내부, 내충성도 양호하고 내구성이 있다.
일반적으로 밀도는 낮고 수축률은 경단방향에서 낮거나 보통이며 촉단방향에서 낮다.
기계적 성질은 곡강도가 낮거나 보통이고 강성, 압축강도, 인성, 경도 모두 낮은 편이다. 심재의 내구성은 높고 방부처리가 곤란하다.


목재용도
일반구조 용재를 비롯하여 목공, 가구부품, 조선, 플로링, 단판, 선삭용으로 이용한다.


 


 


 







  참조 : 열대아메리카의 수목과 목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