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센트로로비움속 (Centrolobium)


학명 : Leguminosae내의 Centrolobium속 수종을 일반적으로 통칭하는 명칭


일반명 : 아라이바 Araiba, 포큐핀우드 Porcupine wood, 카나리우드 Canary wood


다른 속명
파나마와 에큐아돌에서 amarillo guayaquil, 콜롬비아와 베네쥬엘라에서 guayacan hobo, balaustre, 브라질에서 ararauba, ararauva, 파라과이에서 morosimo라고 부른다.


분포
파나마에서 에쿠아도르 그리고 브라질 남부까지 분포한다.


나무성상
중형 또는 대형 수목으로 일반적으로 높이 약 30m(100ft.), 지름 약 75~125cm(30~50inch)로 생장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높이 12m(40ft.), 지름 40cm(16inch)로 생장한다. 어떤 수종은 높이 90cm(3ft.)의 근장을 형성한다.


일반성질 : 심변재의 구별은 명확하고 변재는 황색이며 심재는 황색 또는 오렌지색이지만 변이가 있으며 때로는 적색과 갈색이 교착하는 무지개색이다.
조직은 곱거나 거칠고 직선 또는 불규칙목리이다. 어떤 수종은 뚜렷하게 냄새와 맛이 있다. 생재비중은 0.61~0.69이다. 전수축률은 경단(방사)방향 2.4%, 촉단(접선)방향 5.6%, 용적수축률은 8.4%이다. 또 다른 보고로는 같은 수종인 amarillo guayaquil (C. yavazinum)의 경우 전수축률은 경단방향 3.6%, 촉단방향 6.4%, 용적수축률 9.7%이다.
건조속도는 보통이고 뒤틀리거나 할열하는 결함이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작업성(절삭)이 양호하고 마무리가 매우 쉽지만 경단면에서 약간 섬유가 들고 일어난다. 내부, 내충, 내해충성은 우수하다.
일반적으로 밀도는 보통이거나 높고 수축률은 경단방향에서 매우 낮고 촉단방향에서 낮다. 기계적 성질은 곡강도가 높고 압축강도는 보통에서 매우 높으며 강성은 높다. 또 인성은 보통이며 경도는 낮은 편이다. 심재의 내구성은 매우 높고 방부처리는 불량하다.


목재용도
중구조, 철도침목, 고급가구, 캐비넷 작업, 플로링, 선박부재, 선삭, 미장단판, 제통 등에 이용한다.


 


 


 







  참조 : 열대아메리카의 수목과 목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