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카토스템마속 (Catostemma카토스템마속 Catostemma)


학명 : C. commune Sandw.와 C. fragrans Benth.


일반명 : 바로말리 Baromalli


다른 속명
가이아나에서는 baromalli, baramanii, baramalli로 부르며 프랑스령 가이아나에서는 flambeau rouge라고 부른다. 또 콜롬비아에서는 arenillo, 베네쥬엘라에서 baraman, 수리남에서는 kajoewaballi라고 부른다.


분포
C. commune과 C. fragrans는 전전영령 가이아나에서 주로 많이 생산되고 있으며 또 C. alstonii도 이 지역에 분포한다. 그러나 C. sclerophyllum은 브라질에 분포하고 있으나 뒤의 두 수종은 비교적 드물게 거래되는 종류이다.
일반적으로 콜롬비아의 Carare-opon과 Serrania de San Lucao지역, 가이아나와 브라질의 Manus부근과 북동부지역에 분포한다.


나무성상
수목은 근장이 없으며 가늘고 긴 원통형 수간을 형성하는 우수목이다. 한마디로 테이퍼가 작은 목재이다. C. fragrans는 입지조건이 좋은 경우 지름 약 120cm(48inch), 높이 약 45m(150ft.)에 달하지만 보통 지름 60~90cm(24~36inch), 높이 21~27m(70~90ft.)의 무절재를 생산한다.
C. commune는 이보다 작게 크는 수종으로 양호한 입지에서 지름 100cm(40inch), 높이 30m(100ft.)까지 생장하지만 보통은 지름 60cm(24inch), 높이 18~21m(60~70ft.)로 생장한다.


일반성질
목재는 대략 참나무와 비슷한 우수한 목재이지만 수출시장에는 별로 알려져 있지 않은 우량 수종이다. baromalli는 연하고 가벼우며 보통 정도의 무게를 지니고 있다.
심재는 둔한 황갈색~담홍갈색으로 담황갈색인 변재와 구별되지만 경계는 뚜렷하지 않다. 생장륜은 뚜렷하지 않으며 직선목리이고 거친 조직이다.
특별한 향기와 맛은 없다.
축방향에서는 수지의 줄무늬가 관찰되고 경단면에서는 실버무늬(silver grain)가 뚜렷하게 관찰된다.
목재중량은 생재때 1입방척(cu. ft.)당 31.5kg(70lbs)이며 기건재는 16~18kg(35~40lbs)이다.
생재비중 0.45~0.60, 기건비중 0.60, 건조성은 양호하며 비교적 결함이 적게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수축률은 경단(방사)방향 5.2% 촉단(접선)방향 11.1%, 용적수축률은 17.5%이다. 또 다른 보고로는 경단방향 5.4%, 촉단방향 11.7%이다. 건조는 느리며 약간의 할렬과 뒤틀림이 생긴다.


목재의 기계적 성질은 생재일 때 횡단면경도, 전단, 할렬강도를 제외한다면 모든 강도적 성질이 미국산 같은 비중재인 black oak (fraxinus nigra)와 필적한다. 따라서 강도가 비교적 큰 수종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기건재에 있어서는 black oak보다 휨강도적 성질이 우수하지만 다른 강도는 다소 떨어지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그러나 baromalli는 미국산 목재중에서 평균 이상의 강도를 가지고 있는 balck ash와 흡사함으로 이와 비슷한 용도로 이용할 수 있다.
내부 및 내충성은 불량한 편이며 지접부분에서는 저항성이 약하다.
가공성은 좋은 편이지만 목재의 수지 때문에 절삭과 칼날에 약간의 문제를 야기한다.
또 단판절삭과 접착성이 양호하고 못을 잘 받으나 도장성은 약간 좋지 않은 편이며 많은 필러(전충제)를 필요로 한다.
일반적으로 baromalli는 밀도가 낮거나 보통이며 전수축률은 경단방향에서 높고 촉단방향에서 매우 높다.
기계적 성질은 휨강도와 압축강도가 낮거나 보통 또는 높으며 인성과 경도는 낮다. 심재의 내구성은 매우 낮고 방부처리는 양호하다.


목재용도
제통용, 내장, 펄프, 합판, 경구조용으로 쓰이는 데 특히 꿀통용으로는 최상급이다. baromalli는 기계적 성질로 보아 각종 자루(柄材)와 운동구용으로 적합한 목재이다.


 


 


 







  참조 : 열대아메리카의 수목과 목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