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아스트로니움속 (Astronium)


학명 : A. ulei Mattick


일반명 : 바우와우아 Bauwaua


다른 속명
일반 목재 시장의 명칭은 bauwaua로 불리우며 다른 지역 속명으로는 가이아나에서 bastard purpleheart, bauwauba, 브라질에서 muiracatiara로 부른다


분포
남아메리카의 북부지역인 브라질, 가이아나, 수리남, 베네쥬엘라에 분포 생장한다.


나무성상 : 정보 없음


일반성질
심재와 변재는 뚜렷하게 구별되지 않으나 담홍색이고 심재는 풍부한 적색 또는 오렌지 갈색으로 암색 줄무늬가 있다.
조직은 보통으로 광택은 약하며 직선~무늬를 만드는 목리이다. 생재비중은 0.71, 기건비중 0.81 정도이고 전수축률은 경단(방사)방향 4.3%, 촉단(접선)방향 8.1%, 용적수축률은 12.2%이다. 또 같은 수종인 muiracatiara의 생재비중은 0.71, 기건비중은 0.81이며 전수축률은 각각 4.3%, 8.1%, 12.2%로 예측 보고하고 있다.
톱질은 쉽거나 보통이고 건조도 보통인 편이다. 기계 가공성은 양호한 편이지만 접착은 곤란하다. 도장성은 우수하다.
단판절삭은 양호하며 특히 슬라이스드 단판절삭이 양호하다. 내부성은 매우 우수하나 방부처리는 불량하다.
일반적으로 밀도가 매우 높고 전수축률은 경단방향에서 보통이고 촉단방향에서 높다.
기계적 성질은 휨강도가 높고 강성은 보통이며 압축강도는 높다.


목재용도
중구조, 조선, 경구조, 조각, 선삭, 손자루(칼), 패널작업, 당구큐 바트, 고급가구와 캐비넷작업, 미장단판 등으로 이용한다.


 


 


 







  참조 : 열대아메리카의 수목과 목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