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베르돌레티아속 (Bertholletia)


학명 : B. excelsa H. B. K.


일반명 : 브라질 넛 Brazil nut, juvia nut, green nut


다른 속명
콜롬비아에서 castana del maranon, 베네쥬엘라에서 juvia, yubia, 수리남에서 Brazilnoot, 브라질에서 castana verdadeira, castan heiro라고 부른다.


분포
브라질, 베네쥬엘라, 콜롬비아, 페루의 아마존 지역 일대에 분포하며 베네쥬엘라에서는 Oricoco와 Rio Negro의 상부지역 임지에도 분포한다.


나무성상
아마존 지역의 거대 수목의 한 종류로 높이 약 48m(160ft.), 지름 약 360cm(12ft.)까지 달할 때가 있으며 수형이 우수하다.


일반성질
변재는 담갈색이고 심재는 핑크 갈색이다.
목재는 보통으로 단단하고 강하며 무거운 편이다. 서 인도제도산 aquacatillo의 생재비중은 0.54 이고 기건비중 0.59 정도이며 충해를 받기 쉽다.
guajon과 같은 속인 뉴질랜드산 tawa의 생재비중은 0.58이며 전수축률은 알려져 있지 않으나 다만 용적수축률은 11.4%이고 실리카 함량이 0.14%로 보고되어 있다. 또 서 인도제도산 목재의 최근보고로는 전수축률은 경단(방사)방향 4.6%, 촉단(접선)방향 9.1%, 용적수축률 13.5% 예측보고하고 있다.
건조속도는 느리지만 건조결함은 미미하다. 절삭특성은 평삭, 면삭, 연마, 못빼기 저항은 양호하나 선삭과 통삭은 보통이며 천공은 불량하다.


목재용도
선박용 덱킹(decking), 곡물재(曲物材)가공, 철도 침목, 외장 구조, 가구와 캐비넷으로 쓰고 검(gum)이 없는 목재는 내장용 미장판 등으로 이용한다.


 


 


 







  참조 : 열대아메리카의 수목과 목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