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르세라 , 굼보림보
상태바
부르세라 , 굼보림보
  • 편집부
  • 승인 2004.08.12 0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ursera , Gumbo-Limbo (Bursera simarouba (L.) Sarg.)

속명 : 부르세라속(Bursera)


학명 : Bursera simarouba (L.) Sarg.와 함께 B. tecomaca (DC.) Standl., B. glabrifolia (H. B. K.) Engl., B. penicillata (Sesse & Moc.) Bullock, B. jorullensis (H. B. K.) Engl., B. copallifera (Sesse & Moc.) Bullock


일반명 : 부르세라 Bursera, 굼보림보 Gumbo-Limbo


다른 속명
B. simaruba는 목재생산으로 유명한 종류로 일반적으로 West Indian birch라는 상품명으로 부르고 있으며 다른 지방속명은 카리브 지역에서 red gombo, red gombolimbo, limbo로, 전전영령 혼듀라스에서는 chaca, 자메이카에서는 ma?tic, incense tree, turpentine tree, red birch로, 트리니다드에서는 peeling bark, gommier로, 퓨에르토 리코에서는 almacigo, 플로리다에서는 gumbo-limbo, 쿠바에서는 almacigo, aceitero, 하이티에서는 gommier, 도미니카 공화국에서는 almacigo, almacigo blanco, 전프랑스령 서 인도제도에서는 archipen, gommier, chibou 등으로 불리우고 있다.


분포
수목은 서인도제도를 거쳐 미국의 플로리다 남부까지 대륙에서는 남부 멕시코, 중앙 아메리카 그리고 남아메리카 북부에 분포한다. 또 안티레스(Antilles) 열도와 기타 작은 섬들에도 분포하고 있다.


나무성상
위치와 지역에 따라 크기가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가늘고 길며 근장을 형성하지 않고 작거나 중간 정도의 높이로 생장한다.
수피는 얇고 평활하며 자작나무처럼 벗겨지고 구리색깔이다. 내피에는 방향성의 적색 수지를 분비하는데 노출되면 굳는다.
전영령 혼듀라스에서는 높이 약 24~27m (80~90ft.), 지름 약 75cm (30inch)로 생장하나 보통은 높이 18m (60ft.), 지름 35~45cm (14~18inch)이며 자메이카에서는 높이 15m (50ft.), 지름 90cm (36inch)로 보고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건조한 경사지역에서는 생장이 불량하고 구부러지는 경향이 많다.


일반성질
재색은 백색~황색~황갈색이며 연하고 무게가 가벼우나 약간 단단한 편이다. 심변재의 구별은 분명하지 않다.
조직은 곱거나 보통이고 대체로 직선목리이다.
특별한 향기와 맛은 없으며 적당한 광택이 있다.
심변재는 가끔 변색균에 의해 회색으로 변색할 때가 있다. 생장륜의 내층은 백색이고 외층은 담갈색이므로 종단면에서 이것이 무늬를 형성한다.
플로리다산 목재의 중량은 1입방척(cu. ft.)당 생재 17.1kg(38lbs), 건조재는 9.45kg(21lbs)이고 기건비중 0.34, 생재비중 0.30 정도로 알려져 있으며 일반적으로 gumbo-limbo의 생재중량은 1입방척(cu?ft.)당 8.55~13.5(19~30lbs)이고 기건비중의 범위는 0.30~0.40으로 보고되고 있다.
건조성은 변색의 문제를 제외하면 약간의 할렬과 뒤틀리는 현상이 있을 뿐 건조가 용이하다.


변색을 방지하는 방법은 제재 직후 바로 건조하거나 방부제를 분무 또는 약액에 침지(dipping)처리를 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
전수축률은 경단(방사)방향 2.3%, 촉단(접선)방향 3.6%, 용적수축률 8.6%로 안정성이 큰 목재이다. 또 다른 보고로는 경단방향 2.6%, 촉단방향 4.2%, 용적수축률 7.3%이다.
경단과 촉단 방향 수축비는 매우 낮기 때문에 상당한 건조결함을 줄일 수 있다.
기계적 성질은 할렬성을 제외하면 소나무, 가문비나무 그리고 젓나무 보다 훨씬 떨어진다. 그러나 bursera는 생산지역에 따라 재질이 차이가 있고 아직 시험보고된 전반적인 자료가 없으므로 정확한 강도적 성질은 알 수 없다.


작업성은 각종 공구나 기계가공이 매우 양호하다.
톱질, 면삭, 천공, 연마가 깨끗이 이루어진다. 그러나 재질이 연하므로 옆면이 약간 찢어지는 현상이 일어날 뿐이다. 선삭성도 우수하고 못을 잘 받으며 도장성도 양호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전처리 없이 단판 절삭을 할 수 있으나 약간의 모우립(wooly surface)이 일어난다.
멕시코에서는 미국산 사탕단풍나무(surgar maple)와 같은 새눈(bird eye) 무늬가 생기고 줄무늬가 형성되어 무늬 단판으로도 이용하고 있다.
다만 bursera목재의 가장 큰 문제점은 생장시 굽음(crookedness)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내부, 내충성은 매우 낮으<편집부   webmaster@woodkore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