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브로시뭄속 (Brosimum)


학명 : B. alicastrum sw. = B. latifolium standle


일반명 : 카포모 Capomo, 오죠체 Ojoche


다른 속명
과테말라와 혼듀라스에서 masicaron, maseco, 에쿠아도르에서 tillo, 브라질에서 muiratinga, 멕시코에서 apome, ramon, ojite, 머모, muju, 콜럼비아에서 riosinu sande, 베네쥬엘라에서 barmiso라고 부른다.


분포
멕시코 남부에서 중앙아메리카를 거쳐서 남쪽으로 페루의 아마존 지역에 생장 분포한다.


나무성상
교목으로 높이 약 36m(120ft.), 지름 약 75~100cm(30~40inch)로 생장하며 줄기는 길이 약 25m(75ft.)의 원통형 무절재를 생산한다. 수목의 외수피는 백색이다.


일반성질
심변재는 구별되지 않으며 재색은 일정한 황백색을 나타내고 옹이 등의 결함은 적색이다. 조직은 고른 편이며 직선 도는 불규칙 목리이고 얕은 교착목리로 나타난다. 향기와 맛은 없다.
생재비중은 0.55~0.74이고 기건비중은 0.88정도이다. 전수축률은 경단(방사)방향 5.1%, 촉단(접선)방향 9.4%, 용적수축률 15.4%이다. 또 다른 보고로는 같은 수종인 janita의 전수축률은 경단방향 5.6%, 촉단방향 9.4%, 용적수축률 16.0%로 예측 보고되어 있다.125) 건조는 약간 뒤틀리는 성질이 있으나 비교적 용이한 편이다.
기계 작업성은 약간 어려운 편이고 밀도와 실리카 함량(0.68%) 때문에 칼날을 무디게 한다. 평삭 단판(sliced veneer)의 절삭은 어려움이 없다. 내부, 내충성은 불량하다.
일반적으로 밀도는 보통~매우 높은 편이고 전수축률은 경단방향과 촉단방향 모두 높은 편이다. 기계적 성질은 곡강도는 낮은 편이지만 경도는 보통이거나 높은 편이며 강성은 보통이지만 압축강도는 높다. 심재의 내구성은 매우 낮다.
.
목재용도
목재는 일반건축재를 비롯하여 플로링, 가구, 캐비닛 작업, 단판, 기구자루(器具柄材)로 이용한다. 종자는 먹을 수 있다.


 


 


 







  참조 : 열대아메리카의 수목과 목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