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Acacia


학명 : A. tortuosa (L.) Willd. 또는 Poponax tortuosa (L.) Raf.


일반명 : 카시아 Casia, twisted acacia


다른 속명
다른 지방의 속명으로는 버진제도에서 acacia bush, 도미니카 공화국에서 acacia carambomba, 콜롬비아에서 aromo, 베네쥬엘라에서 cuji, cuji torcido, 미국에서 twisted acacia, 자메이카에서 wild poponax, acacia bush, 바바도스에서 akasee, sweet briar, 하이티에서 bayahonde rouge, 전화란령 안티레스에서 wabi, hobada, Dutch casha 등으로 불리우고 있다. 또 텍사스 남부, 멕시코, 과테말라에서 huisache라고 부른다.


분포
자메이카, 히스파니올라, 퓨에프토 리코, 버진제도 그리고 세잉 바트, 세잉 유스타티우스, 안티구아에서 마르티니크까지 레서 안티레서에 분포한다.
또 아루바, 보나이레, 쿠라카오, 베네쥬엘라에서 가라파고스제도를 포함하여 콜롬비아와 에쿠아도르까지 남아메리카 북부에 분포한다. 플로리다 남부에도 도입되어 식재하고 있다.


나무성상
서인도제도에서는 낙엽성으로 소형 활엽수목이며 높이 6.0m(20ft.), 지름 15cm(6inch)까지 생장하나 많이 구부러진다.
중앙아메리카와 남아메리카 북부에서는 더 크게 자란다.
수피는 담회색으로 잘게 갈라지고 내피는 암색 줄무늬를 가지고 있는 담갈색이다. 쓴맛이 약간 있다.
잔가지는 가늘고 길며 담녹색이고 어릴 때 털이 있으나 흰색 줄이 있는 적갈색으로 변한다.


일반성질
목재는 담갈색으로 단단하다. 꼬투리는 축산(畜産)용 사료로 이용한다.


용도 : 알려져 있지 않다.


 


 


 







  참조 : 열대아메리카의 수목과 목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