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카수아리나속 (Casuarina)


학명 : C. equisetifolia L


일반명 : 카수아리나 Casuarina


다른 속명
퓨에르토 리코에서 pino Australiano, pino de Australino, pino, 버진제도에서는 weeping willow, 스페인어로는 pino, pino de Australia, 쿠바와 멕시코에서 eipres, 니카라과에서 sauce, 미국에서는 horsetail casuarina, beefwood, horsetail beefwood, horsetail-tree, Australian-pine, 바하마에서 beefwood, 트리니다드와 토바고에서 casuarina, whistling-pine, 전전영령 가이아나에서 Christmas-tree, 하이티에서 pind' Australie, 전프랑스령 서 인도제도에서 filao, 전전화란령 서 인도제도에서 casuarine, 브라질에서는 cazuarina라고 부른다


분포
열대 아시아와 오스트레일리아 원산이나 다른 열대 지역과 아열대지역에 식재되었으며 이미 성림되어 있다. 미국의 플로리다 키를 포함한 플로리다 남부, 버뮤다와 서 인도제도를 거쳐 바하마와 쿠바에서 트리니다드까지 그리고 멕시코와 남 아메리카까지 식재 분포하고 있다.


나무성상
상록성의 중형 수목으로 높이 약 30m(100ft.), 지름 약 30~45cm(1~1.5ft.)로 생장한다.
수피는 가는 줄기일 때는 담적갈색으로 평활하지만 지름이 커지면서 거칠고 골이지며 얇은 줄과 조각으로 갈라지고 적갈색층을 이룬다.
내피는 적색으로 쓴맛이 있거나 떫다(수렴성). 줄처럼 늘어진 잎은 길이 15~20cm(6~8inch)이며 암녹색이지만 담색화하며 늙은 가지는 담갈색이고 인편상이다.


일반성질
변재는 담홍색에서 담갈색이며 심재는 암갈색이다. 조직은 고우며 매우 단단하고 무겁다. 생재비중은 0.81, 기건비중은 0.89 정도이나 내충성은 매우 약하다.
목재의 성질은 강하고 인성이 크며 톱질하기가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쉽게 갈라진다. 지접 내부성은 약하다.
전수축률은 경단(방사)방향 6.4%, 촉단(접선)방향 11.7%, 수축방향 0.29%, 용적수축률 17.6%로 매우 높다. 같은 수종인 아시아산 agoho는 생재비중 0.84, 기건비중 0.97정도이다. 천연 건조성은 보통이나 상당한 건조결함을 일으킨다. 절삭성에 있어서는 평삭과 선삭성은 보통이나 면삭, 천공, 연마, 통삭성은 양호하다. 내할렬성도 양호하다.
일반적으로 밀도가 높고 전수축률은 경단방향과 촉단방향에서 매우 높다. 기계적 성질은 휨강도, 압축강도, 경도가 매우 높고 강성은 보통~매우 높으며 인성은 낮다. 심재의 내구성은 매우 낮고 방부처리는 불량하다.


목재용도
주로 통나무로 이용하는 데 방책목, 전주, 보로 사용한다. 수피는 타닌을 채취하고 의약품으로 이용하며 적색과 청흑색 염료를 추출한다. 플로리다 남부에서는 과실을 이용하여 크리스마스 장식품으로 이용한다.


 


 


 







  참조 : 열대아메리카의 수목과 목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