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카스틸라속 (Castilla)


학명 :C. elastica Cervantes


일반명 : 코쵸 Caucho


다른 속명
퓨에르토 리코에서 palo de goma, goma, cauchera, 스페인어로 caucho, 도미니카 공화국에서 triajala, 멕시코에서 arbol del hule, 과테말라와 혼듀라스에서 hule, ule, 파나마에서 uleule, hule, mastate blanco, 콜롬비아에서 caucho negro, 영어로는 castilla rubber, castilloa rubber, Central American rubber, 전전영령 혼듀라스에서 rubber, ule 등으로 불리우고 있다


분포
멕시코와 중앙 아메리카 남쪽에서 콜롬비아와 에쿠아도르까지의 원산으로 서 인도제도에서는 쿠바, 히스파니올라, 퓨에르토 리코, 세잉 토마스, 그리고 트리니다드와 토바고에 식재 분포하고 있으며 미국의 플로리다 남부에도 드물게 식재 되어 있다.


나무성상
상록성의 대형 수목으로 수관이 넓게 퍼진다. 높이 약 21m(70ft.) 이상, 지름 약 30~90cm(1~3ft.)로 밑 부분에 근장을 형성한다.
수피는 담갈색으로 평활하지만 잘게 갈라지고 두꺼우며 내피는 백색으로 쓴맛이 있으며 라텍스도 쓴맛을 가진다. 갈라지지 않은 잔가지는 녹색이지만 갈색으로 변한다.


일반성질
목재는 황갈색으로 적당하게 연하고 가벼우나 내구성은 약하다.


목재용도
멕시코, 에쿠아도르, 페루, 볼리비아와 브라질에서는 castilla가 자연생이건 인공식재된 것이든 고무(rubber)자원으로 중요하다. 퓨에르토 리코에서는 가로수나 녹음수로 종종 식재하고 있다.


 


 


 







  참조 : 열대아메리카의 수목과 목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