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바링토니아속 (Baringtonia)


학명 : B. asiatica (L.) Kurz 또는 B. speciosa Forst.


일반명 : 코코 데 말 Coco de mar


다른 속명
도미니카 공화국에서 bonete de arzobispo, birreta de obispo, coco de cofreci, pacana, 아시아에서 sea putat, tutong, 타이티에서 hutu라고 불리운다. 같은 학명으로 Baringtonia speciosa Forst가 함께 쓰이고 있다.


분포
퓨에르토 리코, 하와이, 모나에 식재하였으며 미국의 플로리다 남부에도 식재하였으나 동사(冬死)한 보고가 있다.
일반적으로 해안가에 따라 잘 생장한다. 열대 지역의 식물원에는 종종 식재되어 있다.


나무성상
중형의 상록수로 높이 약 9.0m(30ft.), 지름 약 60cm(2ft.)로 생장하며 수체 전체에 털이 없다.
수관은 불규칙하고 단단한 몇 개의 가지가 뻗고 약간 밑으로 쳐지는 경향이 있다.
수피는 회색으로 잘게 갈라지며 내피는 백색이나 속 부분은 적색층이고 섬유질이며 쓴맛이 있다. 잔가지는 매우 단단하고 담녹색이나 차츰 회색으로 변한다.


일반성질 : 자료없음


목재용도
원산지에서는 주로 이 나무를 이용하여 카누를 만드는 데 사용한다. 이 밖에 과실은 고기잡이 부표로 이용하고 수피와 부서진 과실 그리고 종자는 독이 있으므로 고기잡이에 이용하며 미간약으로도 쓰인다.


 


 


 







  참조 : 열대아메리카의 수목과 목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