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카라파속 (Carapa)


학명 : Carapa guianensis Aubl.


일반명 : 크래브우드 Crabwood, 안디로바 Andiroba, 탕가래 Tangare


다른 속명
서인도제도와 미국에서는 crabwood를 cedro macho로, 브라질에서는 andiroba로 부르고 있으며 주로 Carapa guianensis Aubl.로부터 생산된 목재의 지방 속명이다. 그러나 중앙 및 남 아메리카에서도 carapa의 몇 수종이 생산되지만 질적으로 crabwood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와같은 유사수종으로는 C. surinamensis, C. nicaraguensis (C. slateri) 등이 코스타리카와 서부 에쿠아돌에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다른 수종들이 열대 아프리카에 분포하고 있는 데 그 한 수종은 C. procera DC.로 그 지역의 주요 수종이 되어있다.
또 crabwood의 다른 이름으로는 에쿠아돌에서 tangare, tegueroa, 코스타 리카에서 cobilla, 코럼비아에서 tangare, masabalo, 파나마에서 cedro bateo, 베네쥬엘라에서 carapo, 혼듀라스에서 false mahogani, 수리남에서 krappa, 브라질과 페루에서 acdiroba, 전전영령 혼듀라스에서는 bastard mahogany, 전화란령 가이아나에서는 krappa, 프랑스령 가이아나에서는 carapa rouge, 전전영령 가이아나에서는 empire andiroba, 트리니다드에서는 crappo, 쿠바에서는 nazasi, 과데루프에서는 varape, carapote라고 한다. 또 수목은 British Guiana mahogany, karaba, karaba-yek, karapa, caraba, para mahogany, demerara mahogany, robe mahogany, Brazilian mahogany 등의 다른 이름이 있으나 mahogany 이름과 혼동되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분포
서인도제도의 쿠바로부터 트리니다드까지 분포하며 대륙에서는 남쪽 혼듀라스로부터 남 아메리카 가이아나를 통하여 브라질, 콜롬비아, 페루 그리고 베네쥬엘라의 Orinoco 델타지역까지 분포하고 있다.
브라질의 파라(Para)주, 아마존(Amazonas)주 등 아마존 홍수지역과 가이아나에 풍부하게 분포 생장한다.


나무성상
수목은 상록성으로 높이 약 24~30m(80~100ft.), 지름 약 60~90cm(2~3ft.)가 보통으로 수간이 곧고 수형이 좋다. 입지 조건이 좋은 곳에서는 높이 51m(170ft.), 지름 180cm(6ft.)에 달한다.
수간은 보통 근장을 형성하며 지상 60~90cm(2~3ft.)의 밑부분이 팽대하다. 수간은 9~27m(30~90ft.)의 무절재를 생산한다.
수목은 습지림에서 급히 생장하며 20~25년이 되면 벌기령에 달하고 보통지에서는 30~35년, 언덕바지의 삼림에서는 40~60년에 벌채하게 된다.
수피는 카라피나(carapina)라고 불리우는 알카로이드로 인하여 쓴맛을 가지고 있다.
이 카라피나는 설사, 류마치스, 습진, 궤양의 치료에 이용하는 의약품이다. 또 껍질에는 1~10%의 타닌을 함유하고 있다.
그리고 종자로부터는 냄새가 좋지못한 카라파기름 (carapa oil)을 얻을 수 있는데 진드기, 모기, 기타 곤충의 침해에 대한 피부 보호제로 피부와 털에 바르는 약으로 이용한다. 또 비누, 양초, 피부병약 등을 만드는데 쓰이고 있다. 또 과거에는 등화용 기름으로 인디안이 사용하였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성질
벌채당시 심재는 담색의 연어살색~담홍색~적갈색이지만 건조하게 되면 적갈색 또는 갈색으로 변한다.
일반적인 재색은 도관속에 축적된 검(gum)물질 때문에 마호가니보다 약간 암색화 되어 있다. 또 치밀한 목재는 암색이지만 거친 나무조직을 가지고 있는 목재는 담색을 나타낸다.
변재는 벌채 때 핑크색이지만 건조함에 따라 갈색 또는 흑색 반점을 종종 가지는 담갈색 또는 회색이 된다. 변재의 폭은 2.5~5cm(1~2inch)이나 심재와 뚜렷하게 구분되지는 않는다.


조직은 거칠거나 고운조직이 형성되나 보통의 조직이다. 또 직선목리가 보통이나 때로는 교착목리이며 큰 원목에서는 제금배무늬(提琴背紋理)를 때때로 나타낸다. 또 연문(連紋)이 치밀한 목재에서 관찰된다.
횡단면에서 연륜상 유조직과 함께 불규칙한 생장륜이 관찰되며 관공은 개구(開口)되어 있어서 육안으로도 관찰 할 수 있다.
방사조직은 촉단면에서 희미하게 보이나 경단면에서는 뚜렷하게 관찰할 수 있다. 습지 생산재가 다른 지역산 목재보다 연하며 더 담색이고 더 거친 조직을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