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칼리코필룸속 (Calycophyllum)


학명 : C. candidissimum (Ⅴahl) DC.


일반명 : 다가메 Dagame, 레몬 우드 Lemon wood


다른 속명
쿠바에서 dagame, 멕시코에서 camaron, 중앙 아메리카에서 salamo, madrono, 과테말라에서 guayabillo, palo de peine, calan, 혼듀라스에서 calan, colorado, solano, urraco, 엘살바돌에서 salamo, 코스타 리카에서 surra, conejo, 파나마에서 alazano, guayabo alazano, harino, 콜롬비아에서 alazano, guayabo, guayabo colorado, guayabo joveroso, 베네쥬엘라에서 araguato, betun, guatagire, guayabo, 영어로는 degame, lemonwood, lancewood 등으로 불리우고 있다.


분포
쿠바와 멕시코남부에서 중앙아메라카를 거쳐 콜롬비아와 베네쥬엘라까지 분포한다. 언덕습지나 수로에 따라 순림이 형성된다.


나무성상
상록성의 소형 또는 중형수목으로 일반적으로 높이 약 12~15m(40~50ft.)로 생장하지만 때로는 27m(90ft.), 지름 75cm(30inch)로 생장한다.
수관은 곧고 높이의 반에 해당하는 길이의 무절재를 생산한다. 수피는 회색 또는 적갈색으로 평활하지만 갈라지고 얇은 인편상이다. 잔가지는 갈색이며 털이 없다.


일반성질
심재는 담갈색에서 보리색 때로는 회색이고 변재는 이보다 담색이다.
조직은 곱고 균일하며 직선 또는 교착목리이고 특별한 향기와 맛은 없다. 생재비중은 0.67정도이다.
전수축률은 경단(방사)방향 4.85%, 촉단(접선)방향 8.6%, 용적수축률은 13.2%이다.14) 또 같은 속 수종인 pau mulato (C. spruceanum)는 생재비중 0.77, 기건비중 0.83이며, 전수축률은 경단방향 3.9%, 촉단방향 8.2%, 용적수축률은 12.1%로 보고하고 있다.
건조시 작은 목재는 뒤는 경향이 있고 큰 목재는 표면할과 목구할이 일어난다 톱질이 어렵고 평삭과 천공은 약간 어려운 편이며 날은 많이 무디게 하지 않는다.
마무리가 좋고 칠질면이 좋다. 내부성은 보통이나 내해충성은 우수하다.
일반적으로 밀도가 높고 수축률은 경단방향에서 보통이나 촉단방향은 높은 편이다.
기계적 성질은 곡강도는 매우 높고 강성, 압축강도, 인성과 경도는 높다. 심재의 내구성은 낮다.


목재용도
목재는 활, 낚시대, 손자루, 선삭, 방추, 머리빗 등 특수한 용도에 이용한다.


 


 


 


 







  참조 : 열대아메리카의 수목과 목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